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Dec 30. 2023

결혼 후 월급 각자 관리 VS 합쳐서 관리


2018년 결혼하고 2년 동안 1억을 모았어요. 신혼부부 벌써 5년, 지나고 보니 가장 중요한 기간이었어요. 종잣돈이 모으는 기간이 있었기에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었으니까요.



맞벌이 부부가 결혼했을 때 가장 큰 고민이 '월급관리를 누가 하냐'이더라고요. 



요즘 결혼하시는 분들은 이러 생각을 많이 하세요.



'내 월급인데 내가 관리해야지?'

'각자 잘 모으면 되지?'

'월급 합치는 거 귀찮지 않을까?'



그런데요^^



▶️ 월급을 합치니 최대로 모을 수 있었어요.


월급은 매달 일정하게 들어와요. 하지만 지출은 들쑥 날쑥해요. 이걸 한 사람에게 합쳐서 관리하면 지출을 최대 통제할 수 있었어요. 경조사 비용, 양가 어른들 챙기는 비용 등을 통일해서 운영하니 돈 샐 구멍이 없었어요. 


작은 돈이라도 합치면 그 힘이 세져요. 눈덩이도 무거워야 굴렀을 때 더 많은 눈이 붙지요. 스노우볼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라도 월급을 합치는 것이 좋더라고요. 다시 신혼 초로 돌아가도 월급을 합칠 거예요. 





ⓒPauline Bernfeld / unsplash





▶️ 용돈으로 자유롭게 


월급을 합치면 '내가 힘들 게 일해서 번 돈 제대로 쓰지도 못하네'생각이 들 수도 있어요. 그럴 때는 용돈을 자유롭게 활용했어요. 한 달에 정해진 금액을 용돈으로 받았어요. 남편 아내 각각 주어진 용돈 범위 내에서는 서로 터치하지 않았어요. 맥주를 마시던, 취미생활을 하던 용돈 내에서 자유롭게 생활해요. 


✔️용돈은 서로 합의하게 정하기

✔️남편, 아내 상황에 맞게 정하기 (금액 똑같을 필요 없음)



▶️월급 합치기 귀찮지 않아요.


월급 합치는 거 귀찮을까 봐 시작 안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그런 분들을 위해 월급 합치는 방법 세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월급날에 두 사람의 월급은 한 사람 통장으로 자동이체한다.

✔️자동이체 후 목표 저축금액만 금 적금 통장에 보낸다(선저축)

✔️나머지 돈을 예산에 세운 대로 분배하며 지출한다.(후지출)

✔️남은 돈은 비상금 통장에 넣는다.(예비비)



▶️물론 꼭 월급을 합치지 않다고 돈은 모을 수 있어요. 하지만 경험상 월급을 합쳤을 때 더 빨리 돈을 모을 수 있었어요. 이렇게 통장 결혼식을 하니 더 부부가 합심할 수 있었고요. 여러모로 장점이 많아서 추천드려요.



쉽게 갈 수 있는 길이 있다면 그곳으로 가는 것도 현명한 선택이겠죠. 여러분의 소중한 월급을 차곡차곡 모으시길 응원 드려요^^




Save before you spend, 

not the other way around

-Warren Buffett



쓰기 전에 먼저 저축하라,

그 반대가 되지 말고.

-워런 버핏





결론: 결혼 후 월급관리 각자 VS 합쳐서 (ft. 1억을 빨리 모으려면)


① 월급 합치면 1억을 더 빨리 모을 수 있다.

② 각자의 용돈은 자유롭게 쓴다

③ 월급 합치는 방법 4단계


- 월급날에 두 사람의 월급은 한 사람 통장으로 자동이체한다.

- 자동이체 후 목표 저축금액만 금 적금 통장에 보낸다(선저축)

- 나머지 돈을 예산에 세운 대로 분배하며 지출한다.(후지출)

- 남은 돈은 비상금 통장에 넣는다.(예비비)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대리와 또 만나요!





▶ 2년 동안 1억 모은 후 알게 된, 목돈 모으기 10계명

https://blog.naver.com/hihipark7/223304228272





▶ 또대리의 다른 SNS로 돈 모으는 이야기 듣고 싶다면 

https://linktr.ee/ddo_manager






#월급관리 #월급관리상담 #월급통장  #월급모으기 #재테크팁 #재테크하는엄마 #재테크하는아내 #재테크하는여자 #신혼부부살림 #신혼부부재테크 #재테크꿀팁 #시드머니 #종잣돈만들기  #종잣돈모으기 





작가의 이전글 고정지출 월 70만 원 가능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