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Jan 02. 2024

새해 1억 모으기. 누구나 시작하는 3가지 방법.


신혼 2년 동안 1억을 모았어요. 그리고 외벌이 기간 4년 동안 1억을 모았어요. 맞벌이일 때나 외벌이 일 때나 1억 모으기는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걸 알았어요. 



새해가 되었어요. 이제 가계부 쓰기 7년 차 아이 둘 엄마가 되었어요. 그리고 다시 새로운 마음으로 여러 도전하려고 해요. 저처럼 다시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같이 1억 모으기 시작해 보고 싶어요. 가계부 쓰기로 1억 모으기 시작해 볼까요? 1억 모으기 누구나 시작하는 3가지 방법 말씀드릴게요. 





1. 지난 3개월 동안 현금흐름 파악하기            



얼마를 벌고, 얼마를 쓰는지 알아야 돈 모으기를 시작할 수 있어요. 지난 3개월간 내 소비 내역을 살펴보세요. 가계부를 쓰시는 분이 아니러라고 카드 소비내역을 보시면 파악이 가능해요. 



저는 결혼하고 처음 한 일이 배우자의 월급을 제 통장으로 이체시킨 일이에요. 매달 들어오는 정확한 월급을 아니 계획을 세울 수 있었어요.



그다음에는 우리 집의 지난 3달 평균 소비를 알아보세요. 이때 항목별로 정리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되었어요. 항목은 예를 들어 식비가 있어요.



10월 식비: 100만 원

11월 식비: 80만 원

12월 식비: 90만 원



이러면 우리 집의 한 달 평균 식비는 90만 원이에요. 



이때 주의점은 너무 정확하게 계산하려고 하지 마세요. 대략적인 금액을 알아보면 돼요. 지나치게 계산하다가는 시작하기도 전에 지칠 수 있어요. 



항목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예시를 들어 볼게요.



고정지출 

 - 보험

 - 공과금(관리비, 통신료, 인터넷)

 - 고정 용돈



변동지출


 - 식비 (집밥, 외식, 간식 등)

 - 생활비(용품, 의류, 문화, 미용 등)

 - 육아비 (교육비, 문화체험, 진료 등)

 - 건강(병원, 약국, 영양제 등)

 - 교통(대중교통, 주유, 하이패스, 주차, 택시 등)

- 자기 계발비 (강의, 책 구입 등)

- 경조사비 (결혼, 장례, 용돈, 모임, 선물, 행사 등)







2. 1년 모을 금액, 1달 모을 금액 정하기


우리 집의 평균 지출을 계산했으면 1달에 모을 수 있는 금액이 계산돼요. 그 금액에 12를 곱하면 1년 모을 수 있는 금액이 나와요. 



이때 중요한 건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목표를 세워야 한다는 거예요. 목표를 정할 때는 '살짝 설레는 정도의 금액' '내가 조금만 노력하면 될 것 같은 금액'을 정하는 게 좋아요. 



'생각만 해도 답답한 금액'은 결국 끝까지 해내지 못해요. 시간이 지날수록 적응이 되면 그때 목표를 늘려도 돼요. 처음부터 너무 타이트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하는 나 자신을 칭찬할 수 있게 해 주세요. 그럼 즐겁게 돈 모으기가 가능해요.  




3. 생활비 예산 세우기 


1년 모을 금액, 1달 모을 금액을 정했으면 내가 생활비로 쓸 수 있는 금액이 정해져요. 한 달에 얼마를 쓸 수 있는지 계산해 봐요. 그리고 항목별로 내가 쓸 수 있는 예산 금액을 정해요. 



예를 들어 저희 집은 한 달 생활비로 쓸 수 있는 금액이 250만 원이에요. 그리고 항목별 예산은 다음과 같아요. 지금 정하더라도 나중에 계속 조정해 나갈 수 있어요. 



보험: 10만 원

공과금: 30~40만 원

용돈: 20만 원

식비: 70만 원

육아: 20만 원

생활: 30만 원

건강: 10만 원

교통: 10만 원

자기 계발: 10만 원

경조: 30만 원 



티끌 모아 티끌이라는 말이 있어요. 처음 돈 모으기를 시작했을 때 제일 의지를 꺾는 말이더라고요. 큰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작은 돈부터 모으는 것이 시작이에요. 누구나 다 처음은 있으니까요. 



티끌 모아 처음부터 태산을 만들 수 없지만요. 언덕이라고 만들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하셨으면 좋겠어요.  





결론: 새해 1억 모으기. 누구나 시작하는 3가지 방법.



① 지난 3개월 동안 현금흐름 파악하기

② 1년 모을 금액, 1달 모을 금액 정하기

③ 생활비 예산 세우기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대리와 또 만나요!



▶ 또 대리의 다른 SNS로 돈 모으는 이야기 듣고 싶다면 


https://linktr.ee/ddo_manager






#재테크 #종잣돈만들기 #종잣돈모으기 #저축 #1억만들기





작가의 이전글 4년만에 복직하는 30대엄마의 2024년 새해다짐 1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