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Jan 05. 2024

신혼기간 2년에 1억을 모았던 결정적 이유 3가지


신혼 기간 2년 동안 1억을 모았어요. 그때 왜 그럴 수밖에 없었는지 이유들이 있었어요.





1. '집 마련'이라는 목적이 있었다.


신혼 기간에 단 한 가지 목적이 있었어요. '집'을 사는 거였어요. 처음에는 결혼하면 다 집 생기는 줄 알았어요. 진짜 철이 없었죠. 막상 결혼하려고 보니 집값이 너어어어무 비싼 거예요.



남편과 제 직장을 오갈 수 있는 범위 내의 아파트들은 정말 억 소리가 났어요. 그러다 보니 목표가 정해졌어요. ' 내 집 마련' 이 목적이 있으니 돈을 모으려는 의지가 강해지더라고요.



∨목적이 있으면 돈 모으기 쉽다.








부지런히 집밥을 해 먹었다.





2. 신혼 자체가 돈 모으기가 좋았다.


신혼은 돈 모으기의 황금 타이밍이라고 하는데요. 얼마 전 2019년 신혼 때 썼던 가계부를 봤어요. 맞벌이니 소득은 많은데, 아이가 없으니 지출이 엄청 간단하더라고요.



혹시 신혼부부들이 있다면 진짜 말해주고 싶어요. 지금이 돈 모으기 가장 좋은 때라고. 앞으로 아이 낳고, 아이 학교 보내는 시기가 오면 지금이 얼마나 중요한 시기인지 느낄 거라고요.



∨신혼=돈 모으기 좋은 때








가계부 쓰기



3. '모아야 할 돈' 구체적으로 계산했다


신혼 때 항상 하던 버릇이 있어요. '앞으로 모을 금액', '지금까지 모은 금액'을 계산해 보는 거였어요. 예를 들어 1년에 5000만 원을 모으려는 목표가 있다면요. 여기에 성과급같이 목독으로 들어오는 돈을 예상해서 뺐어요.



 그리고 나머지 금액을 12개월로 쪼갰어요. 그럼 한 달에 얼마를 모아야 하는지가 나와요.  이렇게 구체적으로 계산해 보면 당장 오늘의 목표가 정해지더라고요.



∨(모으기로 목표한 돈 - 목돈)  / 12개월 = 한 달에 모을 돈




한 가지 말씀드릴 부분이 있어요. 또 대리가 2년에 1억을 모았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같은 금액은 모아야 하는 건 아니에요. 저 역시 외벌이인 지금은 2년에 1억을 모으지 못합니다. 제 상황이 변했듯 사람마다 상황이 다른 거니까요. 혹시라도 금액 자체에 스트레스 받는 분이 계실까 봐 걱정되어 말씀드려요.



중요한 건 자신의 상황에 맞게 '목표를 세우고' 차근차근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하루의 목표를 달성하면 어느새 일주일을 달성하게 될 거고요. 일주일을 달성하면 한 달을 달성하게 될 거예요. 그리고 한 달 한 달이 모여 1년이 될 가게요. 중요한 건 오늘 한 발자국 나가는 것! 저 스스로에게도 하는 말이었습니다.




Remember, if you want a differrent result, do sosmething different.


기억하라. 뭔가 다른 결과를 원한다면 뭔가 다른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결론: 신혼기간 2년에 1억을 모았던 결정적 이유 3가지



① '집 마련'이라는 목적이 있었다


② 신혼 자체가 돈 모으기가 좋았다


③ '모아야 할 돈' 구체적으로 계산했다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대리와 또 만나요!



▶ 또 대리의 다른 SNS로 돈 모으는 이야기 듣고 싶다면


https://linktr.ee/ddo_manager






이미지 썸네일 삭제




또대리 | Twitter, Instagram | Linktree              

�똑똑하게 모으고 현명하게 돈쓰는 이야기 ❤아이 2명 30대 워킹맘 �2년동안 가계부로 '1억' 저축 �식비관리,자기계발,육아꿀팁,결혼꿀팁


linktr.ee










#재테크 #절약 #저축 #종잣돈 #성공습관 #마인드셋 #20대인생조언 #30대인생조언 #좋은말 #재테크팁 #재테크하는엄마 #재테크하는아내 #재테크하는여자 #신혼부부살림 #신혼부부재테크 #재테크꿀팁 #시드머니 #종잣돈만들기 #종잣돈모으기





작가의 이전글 23년 12월. 외벌이 4인 가정은 한 달에 얼마 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