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Feb 02. 2024

절대  돈 못 모으는 사람 특징 3가지


(소근소근) 이건 비밀인데요


미혼 때 돈을 못 모으는 사람이었어요.


그때는 왜 나는 돈이 잘 안 모일까?


고민만 했던 것 같아요.



시간이 흐르고 


가계부 7년 차 결혼 7년 차


2년에 1억 모으기 경험을


하고 나자 알게 된 사실들이 있어요.



과거의 저에게서 보이는


돈 안 모아지는 사람 특징 3가지입니다.


놀라는 게 본인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요 저)






외식 대신 집밥




1. 카드 명세서 보고 놀란다



미혼시절 카드 명세서를 보는데요


진짜 깜~짝 놀랐어요!!


카드값이 너무 많이 나온 거예요.



나 카드 도둑맞은 거 아니야?



하며 부랴부랴 명세표를 봅니다.


보디로션 내가 샀고..


향수 내가 샀고..


서가 앤 쿡 내가 먹었고..


청바지 2벌 내가 샀지..


내가 다 쓴 돈이네?!



혹시 카드 명세서를 보고 놀란 적 있으신가요?


자신이 얼마 쓴지를 모르고 


일단 그냥 써서 그래요.


가계부를 추천합니다. 



https://blog.naver.com/hihipark7/223339130342




2. 작은 돈 아끼고 큰돈 쓴다


콩나물 값 아껴서 


택시비로 지출하는 사람



작은 돈 아껴서 


크게 지르는 사람 


바로 저였습니다. 



작은 돈은 잘 아껴지는데


가끔씩 큰 소비들을 하더라고요.



왜 작은 돈들은 아끼면서


정작 큰돈 들어갈 때는 


잘 알아보지 않았을까요?




3. 소비 기준이 없다.



물건을 살 때도 좋아 보이면 그냥 고


어차피 반품하면 되니까 그냥 고



이랬더니 돈이 정말 안 모이더라고요.


소비 기준이 없었던 것 같아요.



작은 돈이든 큰돈이든 


내게 정말 필요한가? 


내게 만족감을 줄까? 


더 저렴하게 할 수 있을까?



나의 소비 기준을 확실하게 세우면


돈이 샐 틈을 막아줍니다. 



지금 저의 소비 기준은 이렇습니다.


-물건 사기전 3번 고민하기


-빌릴 수 있다면 사기 전 빌리기


-오래 쓸 거면 좋은 걸로 사기 등.



돈 안 모이는 사람의 특징을 적고 보니 


과거의 제가 많이 잘못했네요.



지금이라도 가계부 적고 


소비습관 잡아서 다행입니다. 




생에서 어떤 일을 하든 금전 문제에 적절히 신경 쓰는 시간을 갖지 않으면 불행해질 것이다. 금전 문제를 등한시해 과학과 천재성의 발전이 늦어져 왔다


-윌리엄 코베트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대리와 또 만나요!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log.naver.com/hihipark7/223305260421



▶ 또대리의 다른 SNS로 돈 모으는 이야기 듣고 싶다면 


https://linktr.ee/ddo_manager



작가의 이전글 3년만 독서하면 인생이 달라지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