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Feb 25. 2024

교제하는 사람이 결혼 배우자인지 알아보는 5가지 방법


결혼한 지 벌써 7년 차가 되었어요. 그 사이 아이도 벌서 두 명이 생겼고요. 30대 후반이 되니 결혼하기 전에 알았으면 좋을 점들이 있었어요. 딸이 자라면 교제하는 사람이 결혼 배우자로 좋을지 물어올 수도 있잖아요. 그럴 때 저라면 어떤 대답을 해줄까 생각해 봤어요. 



그럼 지금부터 교제하는 사람이 결혼 배우자로 좋은지 알아보는 방법이에요. 






ⓒ Unsplash+ Getty Images






1. 돈에 대한 가치관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그만한 게 없다


-플로이드 메이웨더



살다 보면 '돈'이 중요한 순간이 많이 생겨요. 생활비 문제, 육아비용 등 '돈'이 있으면 해결된 부분들이 많아요. 물론 돈이 전부는 아니에요. 하지만 돈이 없다면 생활 속에서 문제를 겪을 확률이 올라갑니다. 



지금 당장 돈이 많은 것보다는 거요. 앞으로 함께 돈을 모으고 불려갈 수 있는 배우자를 만나는 게 중요해요. 돈이 지금 당장 많아도 소비가 더 큰 사람을 만나면 가난해질 확률이 높으니까요. 경제적인 가치관이 맞는 사람인지 확인해 보아요. 



∨경제적 가치관이 맞는 사람인지 확인하기











백 년만에 잡은 남편 손. 



2. 힘들 때 보이는 성향 


연애할 때는 항상 좋은 모습만 보일 수 있어요. 연애할 때는 힘든 이야기보다는 '놀 것, 먹을 것, 즐길 것'위주로 이야기하니까요. 사랑의 호르몬이 나오니까 기분도 항상 좋아요. 결혼 배우자 판단하기가 어려운 이유에요.



그러나 결혼을 하면 힘든 일이 생겨요. 아기 낳으면 일단 잠을 못 자고요. 못 씻고요. 내 밥도 못 챙겨 먹을 때가 많아요. 그렇게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들 때 사람은 두 가지로 반응해요. 첫째, 힘내자 으쌰으샤. 둘째, 내가 힘든 건 너 때문이야. 결혼생활하기에 전자가 훨씬 좋죠. 










ⓒ Caroline Veronez carolineveronez / unsplash



3. 교제할 때의 내 모습


교제하는 사람에 따라서 내 모습이 달라져요. 정말 신기하죠. 나는 같은 나인데 말이에요. 어떤 사람을 만나면 마음이 편안하고 내가 가진 장점을 잘 살릴 수 있어요. 반대로 어떤 사람을 만나면 내가 가진 좋은 점은 퇴색되고요. 내 못난 점만 보여요.



결혼 배우자와 교제할 때 스스로 생각하는 내 모습이 마음에 들어야 해요. 가만히 들여다보면 내 좋은 점을 살려주는 사람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어요. 나를 가장 나답게 만들어 주는 사람. 좋은 내가 될 수 있게 하는 사람을 만나는 게 좋아요. 그 사람이 결혼 배우자 될 확률이 높아요. 물론 그전에 좋은 내가 되도록 스스로 먼저 노력해야겠지요. 



∨ 교제할 때 스스로의 내가 맘에 들게 해주는 사람


∨ 나를 가장 나답게 만들어 주는 사람


∨ 좋은 내가 되도록 노력하게 만드는 사람










여기에 소중한 이웃님이신 새벽님이 좋은 댓글을 달아주셨어요. 그래서 추가해 봅니다^^



4. 생활력 있는 사람



"이 사람과 결혼하면 단칸방에서도 행복하겠다"



이 생각하는 사람 바로 저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부끄러운데요. 왜냐면 부부끼리는 단칸방에 살아도 행복할 수 있지만요. 아이들을 낳고 나니, 부모로서 꼭 해주고 싶은 것들이 생기더라고요. 아무래도 단칸방에서는 아이들과 생활이 어려울 것 같아요. 



배우자가 서로 어느 정도는 생활력이 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4. 도전을 응원해주는 사람



지인의 이야기인데요. 여자가 뭔가를 도전하려고 하면 남자쪽에서 걱정이 많았다고 해요. 이건 저래서 안되고, 저건 이래서 안되고. 결국 여자는 답답함을 느껴서 헤어지자고 했다고 해요. 나중에 알고 보니 남자의 입장에서는 여자가 너무 잘나서, 더 잘되는 것이 두려웠다고 해요. 너무 잘나가서 자기를 떠날까봐 두려웠던 거죠.



어떤 것을 도전할 때 응원해주는 배우자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됩니다. 나를 응원해주는 사람과는 결혼해도 좋은 것 같아요. 




결론: 교제하는 사람이 결혼 배우자인지 알아보는 5가지 방법



① 돈에 대한 가치관


② 힘들 때 보이는 성향 


③ 교제할 때의 내 모습


④ 생활력 있는 사람


⑤ 도전을 응원해주는 사람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대리와 또 만나요!




▶ 또대리의 다른 SNS로 돈 모으는 이야기 듣고 싶다면 


https://linktr.ee/ddo_manager








작가의 이전글 학군지이사 6개월, 직접 살아봐야 보이는 것들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