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Mar 11. 2024

집은 내형편보다 2단계 UP하고, 차는 2단계 DOWN


집은 내 형편보다 2단계 위의 것을 무리해서 사라. 


차는 내 형편보다 2단계 아래의 것을 사라. 


이런 말이 있습니다. 



소비성 자산을 구입할 돈을 아껴서 실물 자산에 하루라도 일찍 투자하라는 의미입니다. 





ⓒ Erik Mclean




저희 집 차는 결혼할 때 산 소형 SUV입니다. 당시 2천만 원 정도로 구입했습니다. 현재는 자동차를 탄 지 7년째입니다. 결혼한 지 7년 되었으니 결혼과 함께 나이 들어가고 있는 차입니다.



아직까지 차는 튼튼하고요. 아이들 태우기도 괜찮아서 계속 쭉 사용할 계획입니다. 아내인 저는 차 종류도 잘 모르고요. 남편도 남자치고 차에 관심이 별로 없어요. (대신 다른 기기에는 관심이 많더라고요)



집은 작년에 2단계 UP 해서 이사했습니다. LTV70%를 받았습니다. 집값의 70%를 꽉 채워 이사했으니 제법 무리를 했습니다. 만약 집값이 10억이라면 7억이 대출이고요. 20억이라면 14억이 대출입니다. 금리가 낮지 않으니 한 달 나가는 대출이자도 적지 않습니다. 한 사람 월급이 나가니까요.



그럼에도 집을 살 때 한 번에 좋은 곳으로 가야 하는 이유들이 있습니다. 실거주 중심으로 하는 이야기이니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 집 마련 인테리어




첫째, 집 살 때 거래비용이 많이 든다. 



이사를 해 보니 거래비용이 참 많이 들더라고요. 복비, 취득세, 인테리어 합치면 큰 거 한 장 정도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집값에 비례해서 거래비용은 더 많이 들 테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요. 앞으로 거래할 집의 거래비용이 기존 집의 거래비용보다 무조건 큽니다. (노후에 덜 입지로 갈 때는 제외)



∨ 한 번 옮길 때 최대한 좋은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둘째, 고가주택일수록 오래 보유해야 한다. 



12억 이상의 주택은 양도세를 냅니다. 그런데 오래 보유하고 실거주할수록 장기보유특별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10년 보유하고 거주하면 양도세의 80%를 절감할 수 있어요. 그러니 내가 팔 때 12억이 넘을 것 가 같으면 오래 보유할 곳을 찾아야 하는데요. 마찬가지 결론이에요.




∨ 한 번 옮길 때 최대한 좋은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집밥 먹기



셋째, 지출의 끈을 조이게 됩니다.



차는 소비성 자산입니다. 차를 좋은 것으로 사게 되면요. 사람 심리가 옷도 좋은 거 입어서 어울리게 하고 싶고요. 지갑도, 가방도 좋은 거 사고 싶어져요. 이것을 디드로 효과라고 합니다. (관련 글 아래 첨부)



그러니 소비성 지출인 차는 최대한 내 수준보다 낮은 기종이 좋습니다. 반대로 집을 2단계 위의 것을 사게 되면요. 대출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평소 지출을 할 때 어느 정도의 압박이 들어옵니다. 우리나라는 꽤 빚을 성실하게 갚는 국민이니까요. 빚 갚으려면 내 지출을 줄이게 됩니다. 강제 절약 효과가 납니다. (내 얘기) 그러므로 마찬가지 결론이에요.



∨ 한 번 옮길 때 최대한 좋은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집은 내 형편보다 2단계 위의 것을 무리해서 사라. 


차는 내 형편보다 2단계 아래의 것을 사라. 




주의. 그럼에도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막상 영들을 해서 대출을 갚다 보니 경험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너무 무리한 대출은 안됩니다. 저 역시 올해부터 맞벌이를 하게 되면서 대출이 딱 감당됩니다. (소득의 대부분을 생활비+대출로 갚고, 저축을 조금 합니다)



만약 변동 대출이었다면 지난 고금리 기간 동안 심적으로 부담되었을 것 같아요. 그래서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이냐. 즉, 이자를 꾸준히 낼 수 있냐를 반드시 체크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경우는 이렇게 체크해서 괜찮으시다면 집은 2단계 UP, 차는 2단계 DOWN를 했지만요. 정답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여러분이 현명한 대출, 똑똑한 집 마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 글에 대한 이웃님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아님 생각이 조금 다르신가요? 


(쓸 때 쓰자는 분들도 분명 계시니까요)







결론: 집은 내 형편보다 2단계 UP 하고, 차는 2단계 DOWN 해야 하는 이유



① 집 살 때 거래비용이 많이 든다. 


② 고가주택일수록 오래 보유해야 한다. 


③ 지출의 끈을 조이게 된다.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대리와 또 만나요!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log.naver.com/hihipark7/223292124308



https://blog.naver.com/hihipark7? Redirect=Log&logNo=223264117755&from=postView






작가의 이전글 40대부터는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이 이기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