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잠 잘 주무시는 편이신가요?
저는 10대 때까지는
정말 누가 업어가도 잠을 잘 잤어요.
20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아무리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어도
잠만은 꿀잠을 잤습니다.
그러나 20대 후반부터
직장을 갖게 된 후로는
스트레스 때문에 잠을 못 자는
일이 종종 있었어요.
그. 런. 데
이 글을 읽고 나서부터는
다시 스트레스로 잠 못 자는 일이
없게 되었어요.
그래서 소개해 드립니다.
주의점은 뼈 맞아서 아플 수 있어요.
저처럼요^^
2.
왜 스트레스가 생기는가? 어떤 문제가 발 생하기 때문이다. 그 문제는 어디서 발생하는 것인가? 일이나 인간관계에 서 발생한다. 스트레스는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발생한 문제가 풀리지 않아 서 생기는 것이다. 왜 문제가 안 풀리는 것일까? 푸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 이다. 왜 모르는가? 책도 안 읽고 공부도 안 하기 때문이다. 왜 공부를 스 스로 안 하는가? 게으르기 때문이며 스스로의 판단과 생각을 우물 안 개구 리처럼 최고로 여기기 때문이다. 한 달에 책 한 권도 안 보고 공부는 학원 이나 학교에 가야만 하는 걸로 믿는다. 그러면서도 놀 것은 다 찾아다니며 논다. 그런 주제에 자기는 성실하게 열심히 살아가는데 주변 상황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생각하며 그러면서도 수입이 적다고 투덜투덜 댄다.
문제가 있으면 문제를 해결하려고 덤벼드는 것이 올바른 태도이다. 문 제는 그대로 남겨 둔 채 그 문제로 인하여 생긴 스트레스만을 풀어 버리려 고 한다면 원인은 여전히 남아 있는 셈 아닌가. 휴식을 충분히 갖고 쉬라 고? 웃으라고? 한 달을 바닷가 해변에서 뒹굴어 보아라. 백날을 하하 호호 웃어 보아라. 문제가 해결되는가? 웃기는 소리들 그만해라.
기억하라. 제초제를 뿌리는 이유는 뿌리를 죽이기 위함이다. 뿌리를 살 려 두는 한 잡초는 다시 살아난다. 스트레스를 없애는 가장 정확한 방법 역 시 스트레스를 주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뿌리째 뽑아 버리 는 것이다. 장담하건대 그 모든 원인은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발생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여야 하는지 모르는 당신의 무지 그 자체이다. 즉, 외부적 상 황 때문에 스트레스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 외부 상황을 어떻게 해야 헤 쳐 나가는지를 모르고 있는 당신의 두뇌 속 무지 때문에 생긴다는 말이다.
그리고 그 무지함의 뿌리는 바로 게으름이다. 스트레스를 해소한답시고 빈 맥주병을 쌓아 가지 말고 문제를 정면으로 돌파하라. 절대 회피하지 말 라. 책을 읽고 방법론을 찾아내라. 그게 바로 스트레스를 없애는 제초제이다.
친구들과 상의하는 짓도 그만두어라. 당신이나 친구들이나 스트레스를 받기는 마찬가지이며 그저 당신 마음 깊은 곳에 있는 답답함에 대한 약간 의 위로를 받을 수는 있겠지만 어차피 도토리 키 재기 아닌가.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3.
저의 경우 스트레서의
뿌리를 뽑는 것이 바로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이었어요.
내가 가진 고민을 쓰기도 하고
문제를 해결과는 과정에서
책을 읽고 독서후기를 쓰기도 하고요.
이렇게 글을 쓰니까
어떤 고민들은 해결이 되고
어떤 고민은 고민이 아님을 알게 되고
어떤 고민은 내가 해결할 수 없으니
그냥 흘려보내자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혹시 고민이 있으신가요?
우리 같이 뿌리를 뽑아봐요.
지금 블로그(sns)에 글을 쓰시고 있다면
그 고민을 이미 뿌리뽑는 과정일지도 몰라요.
질문 1. 어떤 스트레스가 있으신가요?
질문 2. 그 스트레스를 뽑기 위해 어떤 걸 하고 계시나요? 노하우 공유해 주세요^^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오늘도 한 걸음 또 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