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May 08. 2024

이 7가지는 당장 끊으세요. 저절로 돈 모이는 재테


안녕하세요. 또대리에요^^



20대 첫월급을 받기 시작하면서 돈 모으기가 정말 쉽지 않았어요. 분명 명품백을 산 것도 아니었는데 카드값을 보면 100만원이 되고 200만원이 되었던 적도 있었어요. 



' 나 혹시 카드 도난 당했던 거 아니야?' (응.. 아니야..)





@Thalia Karr / unsplash








하는 마음이 다시 카드명세서를 하나하나 들여다 보았어요. 아이스크림 500원. 편의점 1만 원. 친구들과 저녁식사 3만 원. 하나하나 살펴보니 다 제가 쓴 것들이 맞았어요. 그 때의 민망한 마음이란! 



그 뒤로 결혼을 하며 가계부를 쓰기 시작했어요. 없이 시작했기에 내 집 마련을 하고 싶어서 절약도 하기 시작했어요. 그랬더니 저는 정말 안좋은 습관들이 많더라고요. 



20대 욜로족이었던 또대리와 30대의 절약왕이 된 또대리. 어떤 차이가 있었을까요? 



돈 정말 안모였을 때 저는 이런 걸 하고 있더라고요. ㅠㅠ



1. 스트레스 받을 때 소비로 풀기



직장생활 하다보면 유독 스트레스 받는 날이 있어요. 그런 날은 ‘내가 돈 버는데 이런 것도 못사?‘ 하면서 지르게 되더라고요. 물건을 사면당장은 스트레스가 풀려요. 음식, 예쁜 옷과 구두로 보상받는 느끼이랄까요. 


그런데 카드값 명세서를 보면 다시 스트레스가 쌓였어요. 결국 나에게 돌아오는 건 두 배가 된 스트레스였어요. 스트레스 받을 때는 소비로 풀기보다 운동, 책, 수다 등 다른 방법으로 푸는 방법도 있더라고요. 



2. 심심할 때 쇼핑몰 보기


잠이 안올 때나 할 일없을 때 인터넷 쇼핑몰을 구경하는게 취미였어요. 그러다 보면 꼭 하난씩 뭘 사게 되더라고요. 사실 딱히 필요 없는 물건일 경우가 많았어요. 심심할 때는 핸드폰 대신 책을 손에 쥐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후회됩니다. 








@Jay Wennington / unsplash






3. 외식할 때 필요한 양보다 많이 시키기


식당가면 메뉴판을 보면 왜 이렇게 먹고 싶은 게 많을까요. 저만 그런가요?ㅠㅠ 메뉴를 주문할 때는 배가 고프니 이것 저것 다 먹고 싶어서 주문을 해요. 2인 분에 메뉴 3개 시킨 적도 많아요. 다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나 먹다보면 배가 불러서 결국 다 못 먹고버리게 되더라고요. 먹을 만큼만 시키면 돈도 아끼고 환경도 보호되니 좋은 것 같아요.



4.  지각해서 택시타기


회사나 약속에 지각할 때 택시를 종종 타곤 했어요. 지금 생각해 보면 가장 아까운 비용 중 하나에요. 조금만 서둘렀으면 나가지 않아야 될 돈들이었어요. 택시값이 기본요금도 많이 올랐더라고요. 그래서 약속시간에 맞춰 제 시간에 나가는 것을 습관으로 자리 잡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택시타는 거 습관으로 자리잡으면 진짜 버릇처럼 타게 되더라고요. 








@Sincerely Media / unspalsh






5. 항상 ‘내가 쏜다’ 계산하기


취업을 먼저 한 편이라서 친구들 만나면 제가 사주기 바빴어요. 그 때는 월급이 매달 들어오니 돈 소중한 지 몰랐어요. 그저 친구들 밥 사줄 수 있는 직장인이 되서 뿌듯했지요.


그런데 이것도 1,2년이지 계속되면 내 수중에 남는 게 없더라고요. 돌아보니 결혼하기 전 사회생활 할 때가 가장 돈 모으기 좋을 때였어요. 지금 알고 있는 걸 그 때도 알았더라면 그렇게 무분별하게‘내가 쏜다’를 하지 않았을 것 같아요. 오히려 정말 중요할 때 맛있는 것을 사줄 것 같아요.  그 때 밥 사준 친구들아, 잘 있니? ㅠㅠ



6. 인간관계를 위해 카카오톡 선물 자주 보내기


이거 고치느라 진짜 힘들었어요. 고마운 마음, 축하하는 마음을 주로 카카토옥 선물보내기로 해결했거든요.  계속 보내다보니 이것도 한 달에 10만원 가까이 나오는 날도 있었어요. 독하게 마음을 먹고 끊기로 했는데 인간관계도 같이 끊길까봐 걱정했어요. 그런데 웬걸 안받고 안주니 상대방도 더 편해하는 거에요. 새롭게 알게 되었어요. ‘주는 것만이 답은 아니라는 것’



7. 물건 자주 잃어버리기


이거 진짜 지금까지도 고치지 못하는 습관잉요. 카트, 지갑, 핸드폰 모두 잃어버려 본 사람 나야 나. 물건을 잃어버리면 아깝기도 하고요. 다시 새걸 사려면 돈이 많이 들더라고요. 어디서든 내 물건을 잘 챙기는 습관만으로도 돈을 버는 거였어요. 


이제는 항상 자리에서 일어날 때 앉은 자리를 한 번 더 쳐다봐요. 그래도 잃어버릴 때가 있지만, 의식적으로 노력하니 물건 잃어버리는 횟수가 훨씬 줄었어요. 나 자신 칭찬해.





결론: 이 7가지는 당장 끊으세요. 돈이 저절로 모아지는 재테크꿀팁.



① 스트레스 받을 때 소비로 풀기


② 심심할 때 쇼핑몰 보기


③ 외식할 때 필요한 양보다 많이 시키기


④ 지각해서 택시타기


⑤ 항상 ‘내가 쏜다’ 계산하기


⑥ 인간관계를 위해 카카오톡 선물 자주 보내기


⑦  물건 자주 잃어버리기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대리와 또 만나요!



https://www.instagram.com/reel/C1D8vUVSY10/?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id=MzRlODBiNWFlZA==



https://youtube.com/shorts/hFoSilo7oGo?si=DwwDbOZ18RCGKmm1




작가의 이전글 부자 되는 습관의 시작 '또계부 4기' 모집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