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힐데와소피 Oct 14. 2019

북한이 궁금해?

북한 관련 정보와 콘텐츠를 찾아보는데 조금 도움이 될 수 있는 팁들

북한 관련 정보와 콘텐츠는 어디에서 볼 수 있나요?

북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던 즈음을 떠올려보면, 북한과 관련된 정보와 콘텐츠를 어디서 찾아야 할지 몰라 많이 헤맸던 것 같습니다. 호기심은 생기는데 막상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건지, 무엇부터 봐야 하는 건지, 정확한 정보는 무엇인지 가이드가 없었으니까요. 이상한 정보를 많이 접해서 정말 많이 헤맸고, 결국 대학원까지 진학하고 나서야 방법을 익히게 됐습니다. 꽤나 늦었다는 생각이 들었죠. 시간이 아깝기도 했지만 무엇보다도 잘못 익힌 정보 때문에 엉뚱한 생각을 하고 있던 점이 가장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북한에 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분들 위해 오늘 글을 준비해봤습니다! 






북한에 관해서 궁금한 게 생기셨다고요? 먼저 '무엇'이 궁금한지 명확히 해주세요.


정보라는 건 범위가 정말 넓습니다. 통계자료와 같은 수치화된 자료부터, 정보를 잘 전달하기 위해 가공된 콘텐츠, 기사나 만화, 영상까지. 이렇게 광범위하고 다양한 것들 중에서 원하는 걸 찾기 위해서는 '무엇'이 궁금한지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보통 북한에 관한 질문이라 하면,  "북한이 정말 비핵화를 할까요?"와 같은 식의 질문이 많은데요. 이런 질문은 데이터와 사료만으로는 해결이 안 되는 질문이니, 누군가의 주장과 의견도 찾아보아야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것은 이런 류의 질문보다는 북한이란 나라에 흥미를 갖게 해 줄 콘텐츠입니다. 북한에 대한 개괄적인 정보를 얻을 만한 곳도 안내해 드릴게요.



통일부 홈페이지를 통해 북한의 웬만한 공식적인 통계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북한에 관해 가장 '안전하게' 볼 수 있는 자료는 당연히 한국 정부에서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물론 자료와 정보에 정부의 의도가 반영되어 있기도 하지만, 공식적으로 정리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일부 홈페이지를 통해 통계를 확인하는 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통일부 홈페이지 내에 있는 통계 페이지를 확인하는 법, 두 번째는 통일부에서 연결된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통계들을 찾아가는 방법입니다.


통일부 홈페이지 내 주요 사업> 주요 사업통계를 통해 각종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통일부 내 통일정책과 주요 사업 부분에서 정부의 입장을 담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남북 인적・물적 왕래, 남북교류협력, 개성공단 사업, 인도협력, 남북회담, 북한이탈주민 정책 통계는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https://www.unikorea.go.kr/unikorea/business/statistics/)

그리고 위의 링크를 통해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북한통계 사이트에도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매년 국가 통계를 공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북한 통계자료는 기본적으로 한계가 있습니다. (http://kosis.kr/bukhan/index.jsp


통일부 홈페이지 하단에 있는 업무별 누리집을 눌러보시면 통일부와 연결된 각종 홈페이지가 있어서 필요하신 정보가 있는 페이지에 바로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링크만 가져왔으니 다른 웹사이트는 통일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북한 인권 포털 http://unikorea.go.kr/nkhr/ 

개성공업지구 지원재단/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https://www.kidmac.or.kr/ko/index 

이산가족 https://reunion.unikorea.go.kr/reuni/home/cms/page/reunion/view.do?mid=REUNION


누리집은 홈페이지의 순 우리말입니다.

덧) 북한과 관련된 자료는 아니지만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https://www.koreahana.or.kr/index.jsp)에서는 북한이탈주민과 관련한 각종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정착금과 같은 예민한 부분에서 잘못된 정보가 퍼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의심되는 부분이 있으실 때는 반드시 정책을 확인해보세요!



북한과 관련된 개괄적인 정보나 북한의 동향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먼저 정부에서 북한과 통일 문제와 관련해 매년 발간하는 자료집이 있습니다. <통일백서>, <통일문제 이해> <북한 이해>와 매월 북한의 동향을 적은 <북한의 월간동향>입니다. 위의 자료는 통일북스(https://unikorea.go.kr/books/) 페이지에서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연도별로 잘 정리가 되어서 찾기도 쉽습니다. 현 정부의 한반도 정책도 확인하실 수 있고요. 정부에서 발간하는 일종의 교과서 같은 자료이다 보니 정부의 시각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자 한계일 수 있습니다. 


북한정보포털 내 '동향'

더 자세한 내용은 북한정보포털(https://nkinfo.unikorea.go.kr/nkp/main/portalMain.do)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위에 소개한 정부 발간 자료를 웹에서 보기 쉽도록 편집해놓은 사이트입니다. 그래도 업데이트가 잦진 않지만 이 중에서 '동향' 부분은 일일, 월간 단위로 북한 사회의 각종 움직임을 정리해놓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북한정보포털 내 '테마'

하단에 '테마' 부분에서는 조금 더 재밌는 내용들을 보실 수 있어요. 사실 다른 곳에 들어가기 애매한 자료들을 여기에 모아놓은 듯한데요 ㅎ 그래도 비교적 재밌는 내용은 이곳에 있으니 한 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북한 인물', '권력기구도'처럼 배경지식을 도울 수 있는 자료도 있습니다. 권력기구도는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찾아보는 경우도 있지만 옛날 자료가 많습니다. 통일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최신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북한과 관련된 비영리 민간단체 혹은 비정부기구의 통계 및 정보도 있습니다.


UN(https://dprkorea.un.org)과 UNICEF(https://www.unicef.org/dprk/)같은 국제기구에서도 북한 관련 페이지를 운영하면서 통계와 정보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영리 민간단체, 비정부기구 등 북한을 주제로 활동하는 다양한 단체에서도 정보를 제공하죠. 북한 관련 정보는 보는 시각마다 다르게 가공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국가 및 단체의 정보를 비교해서 읽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그렇게까지 읽고 비교한다는 건 쉬운 일은 아닙니다..ㅎ



북한에서 발간되는 자료를 직접 볼 수 있는 곳은 없나요?


'한국 책도 안 보는데 북한 책을 뭐 굳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그래도 호기심에 북한에서 발간되는 간행물들이 궁금하시다면 북한자료센터(https://unibook.unikorea.go.kr)를 방문해보세요. 방문하시기 전에 홈페이지에서 어떤 간행물이 있는지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 정보 포털과 북한자료센터에서 정부가 작성한 북한 관련 콘텐츠는 거의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자료센터는 국립중앙도서관 5층에 위치해 있으니 국립중앙도서관에 방문할 일이 있으시면 한 번쯤 들러보세요. 국립중앙도서관 내에 있기 때문에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증 발급 후 방문이 가능하니, 이 점 확인하고 방문하시고요! 그리고 원칙적으로는 연구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북한자료센터 내부에서도 다시 한번 입장을 확인합니다. 구경하러 가실 때에는 한 번 둘러보고 싶어서 왔다고 말씀하시면 들여보내 주시니 처음 가실 때 너무 당황하지 마세요 :) 



연구자료! 어려워 보이지만, 그렇지만도 않아요.


통일 연구 DB(https://udbs.unikorea.go.kr) 에서 관련된 학술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된 모든 학술자료가 업데이트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요, 일반적으로 국책연구기관에서 작성한 자료를 중심으로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카테고리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등록일을 보면 한 번씩 대량으로 업로드하는 것 같지만, 일일이 홈페이지를 찾아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유익합니다. 논문이라고 하면 어려워 보이지만 막상 그렇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더 구조적으로 작성된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어서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궁금한 부분을 키워드로 검색해서 한 번씩 다운받아 보세요! 



북한과 관련된 각종 방송 프로그램 신뢰할 만한가요?


사람들에게 정말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탈북자들 나오는 프로그램 믿을만한 거야?"입니다. 특정 방송사, 특정 프로그램, 특정 회차를 콕 집어서 말할 수도 없고, 저도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건 없지만 전반적으로 '방송이라는 게 어쩔 수 없지 뭐...'라는 말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방송에 나오는 이야기를 모두 받아들이는 건 사실상 어렵고, 무엇보다도 북한을 테마로 하는 방송들이 비슷한 컨셉과 내용, 북한에 대한 비슷한 시각을 담고 있다는 점이 아쉽기도 합니다. 


그래서! 제가 북한과 관련된 재밌기도 하고 유익한 프로그램 하나를 소개하려고 해요. 여러분 혹시 MBC에서 했던 느낌표(!) 프로그램 아시나요? 공익적인 것이 재밌을 수도 있다는 걸 확인해준 프로그램이었죠. 느낌표에서 방영한 프로그램 중 2004-2005년에 진행했던 <남북어린이 알아맞히기 경연>, <남북청소년 알아맞히기 경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신동엽씨가 진행을 했었는데요. 기억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요. 


<남북 어린이 알아맞히기> 중


이 프로그램은 원래 북한에 진행한 프로그램입니다. 북한 전국 어린이, 청소년 대표들이 모여서 알아맞히기(퀴즈) 경연을 하는 프로그램이죠! 당시 남북관계가 원만하던 시절, 한국에서 해당 프로그램의 포맷을 가져오고 교차편집을 해서 마치 남한의 어린이들과 북한의 어린이들이 함께 문제를 푸는 듯한 프로그램을 제작했습니다. 공영방송에서 실제 북한의 프로그램을 방연한 것과 다름없었고, 남북이 어떻게 교감이 가능한지를 보여주었습니다.(이제 와서 찾아보니 논란의 중심에 있기도 했었네요.) 여기서 순위권에 들었던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평양으로 수학여행을 떠났고요! 


2008년 이후부터 최근까지 이어져온 경색된 남북관계를 생각해보면 상상할 수도 없는 프로그램이에요. 개인적으로 이런 방식의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째 점점 시대가 뒤로 가는 기분이기도 해요. 아무튼 유튜브에 올라와 있으니 찾아보시길 추천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kSXk6nX9Y



영상을 통해 실제 북한의 모습을 보고 싶다면!


실제 북한의 모습이 어떤지 영상을 통해 보고 싶으시다면!  다들 지루하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생각보다 재밌는 MBC 통일전망대를 추천합니다. (공교롭게 모두 MBC네요...) 통일전망대도 전부 유튜브에 올라와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인 '스브스뉴스'에서 발행했던 북한 관련 컨텐츠들도 매우 추천합니다


통일전망대: https://www.youtube.com/watch?v=uyV0QuCsUaM

스브스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v=HFuTBntW7ec


유튜브에서는 몇 년 전부터 북한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북한을 여행하면서 찍은 영상들을 업로드해서 영어로도 잘 검색하시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거의 평양의 모습만 담았다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덧) 이건 제가 추천하는 평양의 모습을 멋지게 그린 내셔널 지오그라피의 영상이에요.

https://video.nationalgeographic.com/video/short-film-showcase/00000149-b023-d0c2-afef-f6b3631a0000



북한의 생생한 사진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요즘 다들 인스타그램을 많이 하시니, 인스타그램에서 북한 사진을 올리는 외국 계정을 몇 개 알려드릴게요! @pierredepont @koryotours @nkorea.travel (리스트는 KKM 제공)이나 #northkorea 를 검색하시면 북한을 여행하는 사람들의 현재 사진을 살펴볼 수 있답니다. 남북관계가 경색된만큼, 남한사람보다 외국인들이 북한을 더 많이, 자주 방문하고 있습니다. 북한을 여행하고 찍은 사진, 영상 자료를 보고 싶으시다면 영어로 검색하시면 더 많은 자료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 팁이에요. 각종 전시회와 영화제를 주목하세요!


남북한 문제는 아무래도 우리사회에 중요한 이슈이다 보니 각종 영화제에도 북한 혹은 남북관계와 관련된 영화나 다큐멘터리가 종종 감초처럼 등장해요.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EBS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와 같은 다큐멘터리 영화제부터 '부천판타스틱영화제'와 같은 국제영화제까지. 부천판타스틱영화제는 작년에 실제 북한 영화를 상영해서 주목을 받기도 했었어요. 올해는 작년 평창동계올림픽을 기념하여 '평창남북평화영화제'도 열렸습니다. 아무래도 정부나 공영방송에서 만든 자료보다는 다양한 관점이나 소재의 콘텐츠를 만날 수 있습니다.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북한에 대한 정보도 누가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수용자의 해석 역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식적인 채널은 물론 여러 관점을 가진 제작들이 만든 콘텐츠를 두루 볼 수록 좋은 것 같습니다. 한 사람의 시선으로, 어떤 인물 더 나아가 나라의 모습을 완전히 담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니까요.  


아. 그리고. 제가 북한을 알아보는 플랫폼 중 말리고 싶은 게 딱 한 군데 있다면... 네** 지*인에요. 가장 편하게 찾을 수 있는 곳이지만, 편한 만큼 부정확한 정보가 많거든요. 여기서 얻게 된 정보가 있으시다면 한 번쯤 '합리적'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소개를 안 했지만, 사실 가장 깊이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책까지 살펴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북한에 관해 궁금한 게 많으실 것도 같네요. 그러니 혹시 필요한 정보가 있으시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제가 재밌게 읽은 책도 한 두권 추천해 드리도록 할게요 :) (저희 브런치에도 몇 권 소개되어 있답니다.) 


그럼 안녕!�




글. 오힐데 

작가의 이전글 나는 통일을 땡땡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