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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온마코코 Apr 07. 2017

온라인채널마케팅 특강

(온라인 마케팅을 하기 위한 효율적인 타깃 공략 TIP)

광화문 교보문고 내 배움에서
온라인채널마케팅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늦은 시간에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참석을 해 주셨습니다.

교보문고-온라인채널마케팅 특강

특강에 참석을 못한 분들을 위해서
특강 때 진행한
'쉽게 나의 고객(타깃) 찾기 TIP'을

 알려드리고 합니다.

처음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할 때, 누구를 대상으로 
할지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시장도 조사하고,
분명한 타깃을 정하여 시중에 나옵니다.
그런데 정작 제품은 잘 나왔는데, 
온라인 홍보를 할 때면
누구를 대상으로 홍보해야 할지는 정해져 있으나,
효율적으로 타깃을 공략하지는 못하고,
홍보비만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

'산업안전기사' 학원은 어떻게 하면 
타깃을 잘 공략하여 효율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

[1. 타깃에 대해서 알고 있는 정보 나열해 보기]
1) 20대 남학생, 취준생 / 30대 취준생, 직장인
2) 공부하는 학생이나 취준생이라면 모바일 이용률이 높을 것이다.
3) 시험일정 3, 5, 8월이니 해당 시기 전에 홍보해야 한다. 

© andrew_t8, 출처 Pixabay

[2. 내가 생각한 타깃의 온라인에서 어떤 패턴을 보이는지 파악 ]
1)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통해서 '해당 키워드' 파악해 보기

산업안전기사의 조회수가 PC나 모바일 조회량이 각각 2만 건 정도로
비슷하다. 처음에 생각했던 모바일 이용자가 많을 것이라는 판단은 미스이다.

남성이 이용자가 많다. 그리고 20대 중반의 이용자가 가장 높다.
그리고 월별로 보니, 1월부터 급격히 조회량이 높아져서, 시험이 끝나는
8월까지는 조회량이 유지된다.
하지만, 9월~12월은 매주 저조한 검색량을 보인다.

2) 이용자가 많이 이용할만한 앱의 이용패턴을 분석해 본다.
이용자들은 분명 한국산업인력공단의 Q-net을 많이 애용할 것이다.

<출처: 와이즈앱-Q-net 성별 평균 시간대별 사용자>

성별에서도 보이듯이 파란색의 남성이용자가 높다. 
시간대는 오전 6시부터~오후 1시까지 가장 이용자가 높다.
그리고 나서 열심히 공부하거나 일하고
오후 5시~23시까지 이용자가 높다.

<출처: 와이즈앱-Q-net 요일별 평균 이용자>

요일별로 보니, 목요일과 금요일에 이용자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타깃에 대해서, 간단한 분석을 끝내었다. 그렇다면
'산업안전기사' 학원이 타깃을 공략할 때 어떻게 하면 되는지
정리해 보자.
20대 남학생 / 30대 남성
pc와 모바일 동시 공략
월별로 1월~7월에 집중공략
(8월은 시험이 끝나기에 필요없음)
요일은 주말에 가까이 올 때 집중
집중 광고 시간은 오전 6시~13시 / 17시~23시

정보라는 것은 학원마다의 상황이나 과정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니, 1차적인 타깃 공략 방법을 정한 후
시행을 하고, 계속해서 방문자 분석을 통해서,
수정을 계속해 나가는 것이 좋겠다.

여러분들도 한번 간단하게라도 위와 같이
준비를 해 보면 좋은 온라인 마케팅전략을
세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온라인 채널 마케팅      

  발매 2017.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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