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I와 ROAS 계산법
온라인마케팅을 진행하면서, 광고비로 얼마의 투자를 해야 적당할까?
고민이 많으실 것입니다.
또는
매월 광고비(온라인광고상품 등)를 쓰고 있는데,
매월 동일하게 사용하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그럴 때 동일선상에서 볼 수 있는 지표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광고대비 얼마나 수익이 났는지 파악을 하여, 더 투자를 할지 말지,
어떤 광고상품에 더 투자를 해야 할지 결정하는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roas(광고수익률) roi(투자수익률) 입니다.
(이미지 출처: pixabay)
아래의 계산으로 2가지의 차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ROAS말그대로 광고에 대한 수익률이 얼마인가?
즉 광고비 대비 몇 배의 수익이 났는가입니다.
800%이니 광고비 대비 8배 수익이 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ROI는 투자대비 수익률입니다. 그러니 이익률을 생각해야죠~
즉. 제품 하나가 판매되면 나에게 남는 것은 30%만 남는다는 것이죠.
그래서 240%이니 약 2.4배 수익이 났다는 겁니다.
2개 모두 광고비 대비해서 얼마나 효과가 났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매월 광고비와 매출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ROAS와 ROI 성과를 비교하여,
광고비를 더 투입해야 될지 말지를 정하는 하나의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ROAS나 ROI 둘 중 하나만 보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판매 제품이 다양하게 된다면 제품마다 이익률이 동일하다고 볼 수가 없으니
ROI를 계산하기는 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ROAS정도만 비교를 해 보는 것이 빠르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런 후 좀 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할 때, ROI를 계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서 : 온라인채널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