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마코코 May 16. 2023

맛집 또는 브랜드 검색시, 어떤 사이트에서 찾을까?

정보탐색시 이용을 많이 하는 플랫폼 순위

정보탐색 시 이용 경험 플랫폼 -출처: 오픈서베이( opensurvey) - 23년 포털 트렌드 리포트

정보 탐색을 할 때, 

네이버 > 유튜브 > 카카오톡 > 구글 > 인스타그램 순으로 많이 이용을 한다.

특이점은 10대들은 네이버보다는 유튜브, 구글, 인스타그램 가 높다.

앞으로 몇 년 뒤면 네이버보다 유튜브가 정보 탐색 플랫폼으로 더 앞서지 않을까? 

소규모 플랫폼 중에서 20~30대들은 블라인드 이용을 한다.

그리고 틱톡은 여전히 10대들 사이에서 이용자 수가 매우 높다는 것도 특징적이다.


상품 브랜드 이용 후기 정보 탐색 시 이용 플랫폼 - 출처: 오픈서베이( opensurvey) - 23년 포털 트렌드 리포트

상품정보 및 브랜드 정보를 탐색 시

네이버가 압도적으로 높다.  그리고 1순위로 보는 것 또한 네이버가 압도적이다.

네이버> 유튜브>인스타그램>구글 순이다. 나머지 사이트들의 이용자는 매우 낮다.

유튜브로 상품 정보를 많이 찾는 연령대는 10대와 20대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10~30대까지 고르게 상품정보 본다.


맛집, 핫플레이스 검색 시 이용 플랫폼 - 출처 : 오픈서베이( opensurvey) - 23년 포털 트렌드 리포트



맛집이나 핫플레이스 정보는 어디에서 찾을까?

네이버>유튜브>인스타그램>구글 순인데, 앞서 본 상품정보를 보는 것과 큰 차이가 없다.

네이버가 가장 높은 것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네이버를 1순위로 찾아보는 비율 또한 매우 높다.

네이버를 제외하고, 1차로 정보 탁색 시 구글을 찾아보는 비율이 높은 것 또한 눈여겨볼 만한다.


맛집관련 홍보를 한다면 아무래도 모두가 네이버를 가장 우선순위로 할것이다.


만약 네이버에서 경쟁이 치열하다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구글에서 승부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라 생각한다.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광고 플랫폼

 - 소상공인, 소기업, 영세기업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을 하나하나 알려드립니다.


책 둘러보기 --> 클릭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 이후 온라인 쇼핑 및 전자상거래 전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