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 트렌드조사
소셜미디어(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밴드, 네이버블로그)의 최근 이용형태와 페이스북 광고를 이용하는 형태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래의 자료는 오픈서베이(OPENSURVEY)에서 2017년 3월에 조사되었으며, 대상은 전국의 20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이용 트렌드를 분석한 자료이다.
출처: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리포트 2017 -오픈서베이(OPENSURVEY)
20~30세대를 중심으로 인스타그램 이용자가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을 할 수 있다.
유튜브가 1년 전과 비교해서, 유튜브가 크게 증가를 했는데, 흥미, 정보 2가지를 다 갖추었기에 이용자가 전 연령에 증가한 것으로 확인된다.
카카오스토리의 경우 정보 흥미성이나, 유익성에서 다른 채널보다 크게 떨어진다.
그만큼 카카오스토리를 통해서, 콘텐츠를 생성하는 분들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카카오스토리를 통해서,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 줄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페이스북 광고가 대다수 타임라인에 노출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광고를 접촉할 텐데, 대다수가 광고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광고피로도가 높지 않은 매체임을 의미한다.
출처: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리포트 2017 -오픈서베이(OPENSURVEY)
페이스북은 소통의 채널이다. 다른 소셜미디어도 마찬가지겠지만...
위와 같이 소셜미디어로 마케팅한다면 게시물을 기획할 때, 흥미, 정보, 공감을 어느 하나라도 이끌어 내야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페이스북으로 마케팅시 이용자들로부터 좋아요. 댓글, 공유를 많이 이끌어 내야, 소액의 페이스북 광고비로 많은 이들에게 게시물을 도달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