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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포털사이트 이용 트렌드 조사

포털사이트의 이용 트렌드

by 온마코코

온라인 마케팅(인터넷 마케팅)을 할 때 광고 및 홍보를 가장 많이 하는 곳이 당연히 포털사이트이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소셜미디어와 페이스북 광고 이용 트렌드 조사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이번에는 포털사이트의 이용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국내에서 포털사이트로는 네이버, 다음, 구글, 네이트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데, 최근 이용 형태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오픈서베이(OPENSURVEY)의 조사자료를 통해서 확인해 보았다.

ed3db40929f51c3e815e4704e3494296fe76e6dc1db2194797f1c4_1280.png?type=w773 © 422737, 출처 Pixabay



해당 자료는 오픈서베이(OPENSURVEY)에서 2017년 3월에 조사되었으며, 대상은 전국의 20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와 포털사이트 이용 트렌드를 분석한 자료이다.
출처: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리포트 2017 -오픈서베이(OPENSURVEY)


image.png?type=w773 출처: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리포트 2017 -오픈서베이(OPENSURVEY)


네이버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구글이 작년 대비해서 이용자가 늘었는데, 20대 남들이 많은 이용을 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에 비해서 다음은 작년보다 이용자가 소폭 하락했는데, 40~50대의 이용자가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네이트는 다른 포털에 비해서 너무나 이용자가 매우 미비하다.

그렇다면 포털을 선택할 때 어떤 이유로 선택할까?

image.png?type=w773 출처: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리포트 2017 -오픈서베이(OPENSURVEY)

네이버와 다음은 당연히 익숙함 때문에 많이 이용을 하는 것에 비해서, 구글의 경우 정보 양도 많고, 정확도도 높다고 생각하여, 이용하시는 분들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아마도 네이버와 다음의 경우 검색 결과에서 광고 영역이 많아, 검색 결과에서 원하는 정보를 바로 확인하지 못해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다.

image.png?type=w773 출처: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리포트 2017 -오픈서베이(OPENSURVEY)


네이버는 라이프스타일/문화쪽을, 다음은 정치/경제(40~50대의 이용자 높다보니),구글은 IT/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할 때,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구글의 경우 과거보다는 IT 관련 업체들의 홍보가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IT 업종들의 광고비중은 네이버가 높은 편이다. 이번 기회에 구글 검색광고를 이용해 보는 전략을 써 보았으면 한다.

image.png?type=w773 출처: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리포트 2017 -오픈서베이(OPENSURVEY)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 매번 강조하는 것이지만, 광고 피로도로 인해서, 이제는 검색 이용자들에게 홍보문안을 많이 배제하고 콘텐츠를 생성해야 할 것이다.
네이버의 파워콘텐츠(콘텐츠검색광고)의 경우에도 최소 광고 콘텐츠의 70~80%가 정보 제공을 해야 하며, 하단 20~30%만 상품이나 서비스 홍보를 허용한다.
위의 표처럼 홍보성 콘텐츠라고 판단이 되면, 신뢰도가 크게 감소한다고 한다. 특히 젊은 세대(20~30대)에서는 신뢰도 감소가 크다.
앞으로 포털사이트에서 검색광고를 할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사이트에서도 랜딩 페이지를 구성할 때, 검색자가 원하는 정확한 정보제공을 해 주어야 해당 사이트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도가 더 쌓일 것이라 생각된다.
그렇게 해야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더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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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숍 하시는 사장님부터 대기업 임원까지 누구나 온라인 마케팅을 할 줄 알아야 한다.
2017년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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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채널 마케팅

저자 최재혁

출판 라온북

발매 2017.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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