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상위 1% 전문가들의 몸값이 무한대인 이유

당신의 몸값은 얼마? 쉬운 일은 경쟁이 치열하나 어려운 일은 경쟁이 없다

by 최장금


전문가는 어떤 분야에서 남다른 지식과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다. 그들은 자신의 실력을 나누고 인정받며 명성을 얻기 시작한다.


모든 전문가는 여기서 갈림길을 맞이하게 된다. 돈을 더 벌끼? 지식을 더 쌓을까?


양적 성장은 질적 성장을 저해한다.
질적 성장은 양적 성장을 저해한다.


이런 갈림길에서 99%의 전문가는 양적 성장인 돈을 선택한다. 조금 알고 있는 지식을 성급하게 표준화 획일화 한다. 스토리를 입혀라. 가치를 부여해라. 자동 판매 시스템을 만들라는 마케팅 공식으로 아름답게 포장해 수익에 열을 올린다.


대대적인 홍보에 사람들이 몰려든다. 아무나 가리지 않고 판매한다. 사람은 모두 다른데 똑같은 잣대를 들이대니 문제가 발생한다. 하지만 자신이 최고며 모든 걸 알고 있다 확신하기에 크고 작은 문제들은 개인의 특수한 상황이라며 신경 쓰지 않는다. 그렇게 처음의 환호는 오간데 없고 이내 시들해져 버린다.



상위 1%의 전문가는 질적 성장을 도모한다. 초반에 잠시 판매와 수익에 집중하나 그로 인해 내 안에서 타오르는 지혜의 불꽃이 희미해짐을 깨닫는다. 알면 알수록 모르는 게 더 많아 꾸준히 노력하며, 성공이 아닌 실패에 집중하기에 늘 겸손하다. 진짜 전문가들은 홍보하지 않는다. 타인과 경쟁하지도 않는다. 그들의 경쟁자는 오직 자신뿐이다.


상위 1% 전문가는 조용하고 단단하며 세상에 드러나는걸 오히려 피곤하게 여긴다. 이미 모든 걸 알고 있다고 여기는 거만한 이들이 파리떼처럼 모여들어 방해하기 때문이다. 제발 관심 좀 꺼달라 해도 따라다니며 괴롭힌다. 왜 그럴까? 그들의 몸값이 부럽기 때문이다. 상위 1%의 몸값은 단단한 신뢰로 매겨지며 홍보하지 않아도 꾸준히 상승한다. 그들의 몸값은 사실상 무한대다. 당신의 문제를 진짜로 해결해 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기에 얼마가 되든 누군가는 반드시 그들을 찾아온다. 하지만 아무에게나 도움을 주지 않는다. 그들의 진 면목을 알고 굳건한 신뢰로 다가오는 사람들에게만 자신의 무기를 내어준다.


당신이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결코 그것을 배울 수 없다.
자신이 최고라 확신하는 사람은 절대 발전할 수 없다.
당신 안에서 타오르기 시작하는 불꽃을 꺼뜨리는 사람은 대부분 당신 자신이다.

#에고는적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당뇨불치병도 완치하는 기적을 이루는 최고 명의들 공통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