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Nov 05. 2021

요소수

위드 코로나는 이걸로 끝내지는 않는다. 

중국발 혹은 미국발 석탄 문제가 원유값 상승과 더불어 여러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는 생각 했지만 동시에 석탄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필수재에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것도 어렴풋이 짐작했었다. 개인적으로는 요소수의 부족이나 요소로 인해 만들어지는 식량 등의 문제에 대해 자유로운 편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면서 코로나19에서 빠져나올 때 사회적 부작용이 크다는 것을 보게 된다. 


뉴스 등에서는 한국에서 생산하는 것도 생각해봐야 한다고 하는데 절대 그럴리는 없다. 이미 요소를 생산하는 업체가 폐업한 지 오래이고 중국에서 생산하는 단가와 채산성이 맞지 않는다. 한국은 참 특이하다. 자본주의를 신봉하면서도 자신에게 문제가 생기면 국가의 책임을 들고 나온다. 중국이나 제3 국가에서 생산되는 수많은 원자재의 부산물은 비윤리적 혹은 비인간적으로 생산되는 것이 많다. OECD에서 생산하는 수많은 제품들은 제약이 많다. 인권도 지켜줘야 하고 최소 인건비도 보장해줘야 한다. 특히 아동들을 일을 하게 하는 것은 금기시된다. 


테슬라가 왜 흔하디 흔한 재료에서 만들어지는 리튬 인산철에 주목을 하고 있을까. 산업의 빠른 전환은 생각지도 못한 원자재의 부족을 야기하게 된다. 전기차 시대는 분명히 앞으로 다가왔다. 사람들의 생각은 바뀌었고 이제 전통적인 일자리를 통한 삶의 유지보다는 다른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 그렇지만 필요한 것은 필요하다. 아직도 석탄은 전기, 난방 등을 중요한 광물이면서 요소수의 사태에서 보듯이 중요한 부산물을 만들어낸다. 천연가스로도 요소수는 만들 수는 있다. 


이 상황을 산업자원부가 몰랐을까. 모르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은 든다. 하는 일이 산업자원에 대해 관리하는 일인데 석탄, 원유 등에서 만들어지는 것들에 대해 모를리는 없지만 대응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물가가 이제 3%를 넘었지만 아마 이 상황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높아진 원유값은 모든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원유에서 파생되는 휘발유, 경유, 요소수 같은 것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먹고 마시고 씻고 하는 것은 모두 원유와 연관이 있다. 심지어 요소가 부족하면 우리는 먹고 마시는 모든 음식에 가격이 올라가는 것을 조만간 보게 될 것이다. 참고로 코카콜라도 요소와 연관이 되어 있다. 


위드 코로나는 생각보다 더 많은 변화를 한꺼번에 가져오고 있다. 자영업자는 영업을 할 수 있는 시간만 바라보고 있고 사람들은 어떻게 더 모일 수 있을까를 생각하지만 그걸 생각하기 전에 다른 변화도 주목을 해야 한다. 파동은 이미 시작되었다. 그 파동 속에 기회나 투자를 할 수 있는 분야도 있다. 이젠 열심히 일했을 뿐인데라는 말은 자신을 더 이상 방어해주지 않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국영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