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스토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Jul 19. 2016

신들의 게임

리우 올림픽

아주 오래전 신의 모습을 하고 있는 인간은 올림픽이라는 제사를 통해 제우스와 같은 그리스 신과 소통했었다. 기원전 776년 고대 그리스 올림피아는 달리기를 비롯하여 전차 경주, 창던지기, 레슬링, 멀리뛰기, 원반던지기가 주종목이었는데 무려 1,160년이나 지속되던 고대 올림픽은 393년 제 293회를 마지막으로 막을 내린다. 올림픽을 개최하는 이유중 하나가 제우스 신에게 올리는 제사이기 때문에 이교 금지령에 의해 더 이상 진행할 수가 없었다. 


올림픽 메달


올림픽에 참가한다는 의미도 있지만 대부분의 선수가 메달을 따기 위해 올림픽에 출전한다. 특히 황금색의 금메달은 모든 선수가 가장 가지고 싶어 하는 메달이다. 1등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올해 열리는 리오 올림픽에서는 총 2,102개의 메달이 선수들에게 수여가 된다. 리오 올림픽에서 등장한 메달 디자인은 올림픽 영웅의 힘과 자연의 힘 사이의 관계를 상징한다. 자연이 가진 힘에 올림픽 챔피언을 연결하여 월계수 잎의 형태를 만들었다. 


1896년


고대 올림픽이 있었다는 사실을 전 세계 사람들이 모두 잊어버리고 있었을 때 독일 발굴단은 그리스에서 독특한 유적을 발굴해낸다. 바로 고대 올림픽이 열렸던 유적으로 근대 올림픽은 피에르 드 쿠베르탱 남작에 의해 다시 시작하게 되는데 그 해가 1896년이다. 그리스에서 흔적이 발굴된 만큼 새로이 설립된 위원회는 만장일치로 1회 개최지로 그리스를 선택한다. 올림픽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마라톤은 페르시아가 대규모로 군대를 동원해 그리스와 스파르타 등의 도시 연합국가들을 공격했을 때 중과부적의 페르시아 군을 무찌르고 그 소식을 알리기 위해 달려간 전령을 상징한다. 그 때문인지는 몰라도 페르시아의 후손들이 살고 있는 국가 이란에서는 지금까지 단 한 명의 마라톤 선수를 출전시킨 적이 없다. 

2016년에 열리는 하계 올림픽의 개최지는 브라질이다. 리우 올림픽이라고 불리게 된 데에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31개 경기장에서 치러지기 때문에 도시 앞 이름을 그대로 붙였다. 세계적 관광지로 명성이 자자한 코파카바나 해변에는 패럴림픽의 마라톤, 글로리아 마리나, 코파카바나 포트, 코파카바나 경기장 등이 자리하고 있는데 이 곳에는 해변을 내려다보고 있는 거대한 예수상이 있어서 전 세계인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하계 올림픽은 2016년 8월 5일부터 8월 21일까지 열리는데 브라질은 2014 FIFA 월드컵에 이어 전 세계적인 대회를 연이어 여는 국가가 되었다. 브라질이 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된 것은 2008년으로 남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열리는 올림픽이기도 하다.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내고 있는 브라질의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은 탄핵소추 안의 가결로 인해 직무 정지가 되었기 때문에 개최국의 국가원수는 현재 없는 상태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보령 머드 축제 후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