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경상 Mar 04. 2017

인생 2막을 계획하다

카운슬링 - 자신을 사랑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일

먼저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획득한다 - 2017년 내에 준비한다.

직업과 진로와 관련된 책 100권을 읽는다.

2020년이 되면 새로운 길로 떠난다.

고용노동부 산하의 직업상담소를 선택할 수 있다.

폴리텍대학의 HRD 관련 자리도 선택할 수 있는 카드 중 하나다.

일단 학교 강의 경력과 폴리텍에서 취업 가이드한 경력 석사 학위도 도움이 될 것이다.

회사나 학교에서 상담했던 내용들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항공기 기체제작 관련 NCS 의원으로 참여했던 경력도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로그램개발자, 자동차 업종, 항공업종에서의 이력과

생산관리, 사업관리, 자재관리, 영업팀, 정보화팀 등의 업무경험 또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무엇보다 지속적인 독서를 통한 생각의 정리와 글쓰기가 도움이 될 것이다.

진로나 직업상담의 내용을 블로그로 정리한다.

5년쯤 후 청소년, 청년들의 이야기를 고민들을 엮어서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한다.


2017년 새학기부터 전국 중학생 45만명 '자유학기제'를 실시하고, 내년부터 '자유학년제'를 새로 도입한다.

이 제도의 취지는 진로체험이다. 원격영상 진로멘토링과 찾아가는 진로체험 서비스 등이 있다.

이 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해 보자.


살면서 한 권의 책을 써낼 수 있다면 얼마나 기쁜 일일까?

그런데 나는 2권의 책을 펴낼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내가 가진 모든 것을 내려놓고 새로운 삶을 살아갈 것이다.

성공적인 인생 2 모작으로의 전환...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삶이 될 것이다.

우선 나는 정말 성공한 전환을 해야 한다.

그 삶을 통해서 2, 3... 의 나와 같은 이가 나온다면...

그 과정을 그 이야기를 책으로 펴 내고 싶다. 


이 모든 것을 위해 올해 반드시 해야 할 것들... 을 기록해 보자.

집에 TV를 없앤다.

300권의 독서량을 만족한다.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획득한다.

정보보안 산업기사 자격증을 준비한다.

산업보안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한다.

매일 1건 이상의 블로그를 작성한다.


사물인터넷 시대 기존에 없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제공이 될 것이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머무는 시간이 있는 곳...

집과 자동차와 관련해서 스마트화 되는 서비스들이 많을 것이다.

중요하게 대두될 사항은 IoT에 대한 보안 문제이다.

지금 기업들이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개인과 가정에도 보안 문제들이 이슈화 될 것이다.

보안컨설팅 일을 위한 준비도 출구전략으로 준비하자.


네트워크 카메라, 스마트홈 보안 컨설팅, 보안시스템 구축과 영상저장,

NAS 구축,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VPN 구축... 등도 작은 서비스가 가능하다.

출구 전략 중 하나로 선택이 가능하다.


항공촬영 서비스를 준비하자.

스마트폰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지상에서 보는 영상은 넘쳐난다.

이 말은 차별화될 수 없다는 것이다.

사람은 새로운 것을 원한다.

'하늘에서 본 세상' 메거진을 생성한다.

#항공촬영 #드론 #스카이뷰 해시태그를 생성한다.

항공 촬영한 내용을 편집 후 월 2회 이상 공개하자.

마케팅과 연계한 서비스를 생각해 보자.

우선 시골 술상마을 공동묘지(공원묘지)를 항공촬영 후 하동군 또는 마을 블로그에 올리도록 하자.

일부 펜션과 연계해서 무상으로 항공뷰 몇 곳을 촬영 후 서비스를 제공하자.

가능하면 사람들이 많이 찾는 펜션이면 좋을 것 같다. -> 지난번 다녀온 비토섬도 좋을 것 같다.

술상마을 큰 방아섬에 있는 펜션도 좋을 것 같다.

기존과 같은 구도상에서 보는 사진과 영상이 아닌 새로운 구도에서 바라다보는 영상을 원하게 될 것이다.

미루지 말자! 아직은 늦지 않았다. 드론을 이용한 영상 제공 서비스도 하나의 출구전략으로 준비하자.


또 하나의 출구 전략을 만들었다.

부업으로 재미로 할 수도 있는 일이다.

한 권 한 권 독서량이 늘어나고 책을 읽은 후 서평을 작성하는 일이 즐거워진다.

나의 독서량이 5천 권 정도 되고 난 이후 그리고 나의 독서경영 메거진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을 때

출판사와 연결해서 출간될 책들을 미리 읽고 서평하는 일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교육상담 -> 대안교육에 대한 독서상담

대학교육의 변화 - 대학에 입학하는 시점의 변화

지식 총량 2배의 법칙 - 독서의 중요성, 독서상담


최종 은퇴 후 내가 직접 펜션업을 한다면...

펜션에 미니 도서관을 구축해서 책 읽는 펜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독서상담 또는 자녀들의 진로상담 또는 인생 상담도 할 수 있고...

항공촬영 후 영상편집으로 추억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도 제공이 가능하고

지금부터 열심히 블로깅을 함으로써 스스로 마케팅도 가능하다.

생각하고 있는 모든 것이 하나로 모여서 남들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아직 생각이 온전히 정리되지 않았다. 

그러나 멈추지 않고 계속 진행되어 나아갈 것이다.

비록 지금의 나는 애벌레와 같은 존재로 꿈틀거리며 살아가고 있지만

저 넓은 세상을 나비로 변해 훨훨 자유롭게 날아갈 것이다.



나는 나비 - 윤도현

내 모습이 보이지 않아 
앞길도 보이지 않아 
나는 아주 작은 애벌레 살이 터져 허물벗어 
한번 두번 다시 
나는 상처 많은 번데기 추운 겨울이 다가와 
힘겨울지도 몰라 
봄바람이 불어오면 
이젠 나의 꿈을 찾아 날아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꺼야 
노래하며 춤추는 
나는 아름다운 나비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꺼야 
노래하며 춤추는 
나는 아름다운 나비 
거미줄을 피해 날아 
꽃을 찾아 날아 
사마귀를 피해 날아 
꽃을 찾아 날아 
꽃들의 사랑을 전하는 나비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꺼야 
노래하며 춤추는 
나는 아름다운 나비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꺼야 
노래하며 춤추는 
나는 아름다운 나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