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경상 Dec 10. 2016

나만의 IP 카메라(CCTV) 활용법 (2)

Synology Surveillance Station과 연동하기

나만의 IP 카메라 활용법 (2) 편입니다. 

IP 카메라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Synology NAS에 대한 설명은 이 글을 통해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집에 IP 카메라가 있고 NAS가 있다면 Surveillance 프로그램을 통해 IP 카메라로부터 영상을 네트워크를 통해서 전송받아 NAS에 저장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보안 기능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손길을 필요로 했습니다. 특히나 영상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거나 백업을 통해 기록물을 관리하기 위해서 전문 보안업체의 위탁관리와 높은 비용이 지불해야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개인도 이런 보안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IP 카메라는 10만 원 범위의 비용에서 구입이 가능하고, Synology NAS의 경우 모델이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라면 20 ~ 100만 원 이내에 구축이 가능합니다. 해놀로지를 이용해서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성능과 저장 용량을 가진 NAS 구축도 가능합니다. 물론 PC나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IP 카메라와 NAS가 준비되어 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Surveillance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클릭하여 실행을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웹 브라우저 상에서 Surveillance Station이 실행이 되며 새로운 창이 열립니다.

우선 IP 카메라 설정을 해야 합니다. 


참고로 NVR이나 NAS와 연동하기 위해서는 보유하고 있는 IP 카메라가 ONVIF 프로토콜을 지원해야 합니다. 

ONVIF 프로토콜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IP 카메라를 클릭하고 > 장치 설정을 클릭합니다.

다행스럽게도 VSTARCAM-100T 모델은 Surveillance에서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제가 설정할 내용은 IP 카메라를 설치할 때 설정할 사용자 이름(관리자 계정)과 패스워드입니다.

계속해서 설명을 드리지만 보안을 위해서 관리자 계정도 비밀번호도 변경하는 것이 편안하게 잠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IP 카메라와 NAS가 동일 네트워크에 존재할 경우입니다. 외부 네트워크에 NAS가 존재할 경우 별도로 설정을 필요로 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정이 되고 인식을 할 경우 연결 테스트를 클릭하면 버튼 옆에 녹색 아이콘이 표시가 되고 우측에 카메라의 영상을 보여 줍니다.


필요에 따라서 '비디오' 또는 '고급' 탭을 클릭하여 IP 카메라에 대한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IP 카메라 '장치 설정'은 끝났습니다.


다음은 '녹화 설정'입니다.

말 그대로 영상을 녹화하기 위한 옵션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먼저 '녹화' 탭을 보시면 영상의 길이, 저장장소, 저장 위치, 저장공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NAS 스토리지의 여유공간이 충분하다면 아카이브 폴더의 제한을 늘리면 더 많은 날짜의 영상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간이 가득 차게 되면 자동으로 오래된 저장물을 지우고 저장합니다. 자동차의 블랙박스와 같은 원리입니다.


'녹화 설정'의 '예약' 탭을 클릭합니다.

연속, 동작 감지, 지정된 시간에만 녹화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급' 탭에는 오디오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친 후에는 등록된 카메라의 설정을 편집/사용/삭제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집을 비우는 시간에만 카메라가 작동이 되고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등록된 카메라가 1대가 있고, 1대가 정상적으로 작동 중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AS를 외부에서도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 두었다면 인터넷이 되는 곳이면 어디에서라도 라이브 뷰를 통해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라이브 뷰 컨트롤을 통해서 카메라의 방향을 상하좌우로 조작하면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더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이 되는데 특별히 사용할 일은 없습니다.


실제로 사용을 하다 보면 라이브 뷰를 통해서 영상을 보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이유는 휴대폰 앱을 통해 라이브 뷰 기능이 지원이 되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녹화 기능'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녹화'를 클릭하면 특정 날짜를 선택할 수 있고 오전(00-12), 오후(12-24)로 나누어 녹화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화된 영상은 Surveillance Station이 아닌 NAS의 File Station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File Station은 탐색기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안 기능에서 동작 감지를 설정해 두었다면 동작 감지 시 휴대폰 문자 또는 메일로 관련 정보가 전달됩니다.

이렇게 많은 기능을 큰돈을 들이지 않고 구축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의 IP 카메라(CCTV) 활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