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희전 Aug 18. 2023

계속 전진하라.

 계속 전진하라. 

     

인생에서 무언가를 이룬 다는 것을 성공이라고 한다. 이는 성공이란 글자를 한자로 풀어 놓은 것으로 성(成)이 이룰성이기 때문이다. 누구나 인생에서 자신이 원하는 혹은 다른 사람이 좋다고 하는 무언가를 이루고 싶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고 성공할수 있을까. 답은 전진에 있다.

무언가를 향해 끊임없이 전진하는 태도가 결국 성공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사람들은 호기롭게 무언가를 시작하지만 얼마 가지 않아서 행동을 멈춘다. 흔히 작심삼일로 표현되는 이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그것을 해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중간에 멈춘자들은 그것이 고통스럽다거나 힘들다거나, 지루하다거나 ,어렵다거나 하는 각종 핑계를 댄다. 그렇기에 성공자가 적은 이유인가보다. 그렇게 핑계를 대면 이세상에 이룰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역사적 성웅으로 꼽히는 이순신 장군 열악한 상황이나 말도 안되는 왕과 지배층들의 명령에도 묵묵히 그것을 따르며 자신이 해야할일에만 집중했다. 이순신 장군이라니 너무 나와는 먼 인물이라고 생각된다면 직장이나 학교에서 잘나가는 사람을 떠올려 보자. 그들은 무언가 핑계나 변명을 하지 않는다. 묵묵히 자신의 일에 몰두하여 성과를 낸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도 교재 탓이나 부모님 탓 선생님 탓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이 해야할 일에만 집중하며 높은 성적을 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계속 전진하는 것은 기술의 문제라기보다 열정의 문제라고 보인다. 내면에서 끊임없이 열정을 일으킬 수 있는 사람만이 가진 장애물을 넘고 정상에 설수 있다. 그렇다면 자신의 가슴에 손을 얹고 자신에게 열정을 주는 사람이 누구인지 떠올려 보자. 부모님이 될수도 있고 선생님, 혹은 배우자나 연인, 친구들이 될수도 있을 것이다.

내가 무언가를 성취할수 있는 것은 다 무언가 내가 열정을 일으켜주는 사람들 때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은 그렇게 주위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주위의 누구도 응원해주지 않는 사람이 있을수 있다. 하지만 절망하지 말자. 책을 읽으면 책에서 자신의 멘토와 응원자 지지자들을 찾을수 있다. 책은 즉 저자와의 만남이기 때문에 나보다 먼저 성공한 사람들의 조언과지지, 응원들을 얻을수 있다.이런 책을 이용하면 보다 효율적이고 강력하게 자신의 목표를 향해 전진할수 있다고 보인다. 

 전진하는 것은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이다. 자전가가 넘어지지 않으려면 끊임없이 달려야 한다. 사람도 마찬가지라서 멈추면 그때부터는 몰락의 시간이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자전가거 성공이라는 결승점을 통과 했더라도 우리는 달려야 한다. 기존의 속력을 가지고 더 달릴수도 있겠 지만 추진력은 곧 사라지고 우리는 다시 멈추어 넘어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잔인하게도 인생은 끊임없는 전진이다. 전진하지 않는 사람은 후퇴할 뿐이며 끝없이 전진하는 자만이 이 사회에서 살아남는 사실이 가슴을 저리게 한다. 

 인생에서 겪는 시험이나 취업에 대해 생각해보자. 그것은 합격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달리는 한번의 전투이다. 그 기회는 사람에 따라 많이 주어질수도 있지만, 영원히 주어지지는 않는다. 어느 시점에서는 결승점을 통과해내는 전진을 해내야 한다. 필요한 것은 끝없이 전진하다는 열정과 결승점에 통과 한뒤에도 방심하지 않고 전진해내는 노력이라고 생각한다. 

 타이거 우즈가 골프계를 휩쓸고 마이클 조던에게 조언을 구한적이 있다. “사람들이 다 나보고 천재라고하는데 어떻게 하죠.” 마이클 조던은 말한다. “사람들이 당신을 천재라고 한다면 바로 연습장에 달려가 연습에 몰두하라.” 결승점을 향해 달리는 사람이나 이미 통과한 사람이나 이 말을 기억하라. 인생은 끊임없이 전진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그래도 노력인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