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주 Jan 01. 2021

UX 디자인과 개발 5. 구글 스토어 런칭하기

개발자님, 이제 등록해주세요

*해당 글은 안드로이드 전용 모바일 서비스 프로젝트로 ios, 앱스토어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앞서 앱 아이콘을 필요에 맞게 만들었습니다. 이제 구글 스토어에 등록하기만 남았습니다.


앱 디자인만 끝나면 잠깐 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구글 스토어에 등록하려면 스크린샷과 설명 이미지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제작하면서 참고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앱 아이콘 가이드라인 

32비트 PNG(알파 포함)

크기: 512*512픽셀

최대 파일 크기: 1,024KB




예시) 당근마켓

스크린 샷 가이드라인

스크린 샷 : 앱 설명 시 보이는 직사각형 이미지들(앱 화면이 담긴 이미지)

최소 장수 : 2장

최대 장수 : 8장

표시(정렬) 방향 : 왼쪽에서 오른쪽 넘김

가로 최소 크기: 320픽셀

가로 최대 크기: 3840픽셀

적정 크기 : 16:9 비율, 1242*2208 px, 720*1280px 등 안드로이드 비율의 가로 최대 크기를 넘지않는 크기
- 스크린샷의 세로 최대 크기는 가로 최소 크기의 2배를 넘을 수 없음.

목업 기기 : 안드로이드 이용(apple 목업의 경우 거절 당할 수 있음)





컷 오프 영역과 그래픽 이미지 예시

그래픽 이미지 가이드라인

그래픽 이미지 : 앱 상단, 추천 앱에서 보여지는 이미지

JPEG 또는 24비트 PNG(알파 미포함)

크기: 1024*500픽셀

컷오프 영역(네 가장자리로부터 15%)을 침범하지 않도록 주의.
- 브랜드가 컷오프 영역(아래 예의 빨간색 영역)에 포함된 경우 UI 포맷에 따라 잘릴 수 있음

그래픽에 선명한 색상을 사용으로 관심과 흥미 유발, 흰색이나 짙은 회색 사용 회피. 이러한 색상은 Play 스토어 배경과 구분되지 않을 수 있음.

그래픽 이미지, 앱 아이콘, 앱 자체에서 유사한 색이나 보색인 테마 또는 스타일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앱과 브랜드를 바로 연상할 수 있음.

Play 스토어 실적, 순위, 가격 및 프로모션 정보를 반영하거나 제안하는 콘텐츠 사용하지 않음.

그래픽에 세부적인 내용이 너무 많이 표시되지 않도록 주의. 대부분의 휴대전화 화면에서는 보이지 않음

다음과 같이 부적절하거나 반복적인 이미지 요소는 사용하지 않음          
- 적절한 허가를 받지 않은 제3자의 상표 등록 문자, 로고
- 기기 이미지(금세 유행에서 밀려나거나 해당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의 관심은 받지 못할 수 있음)
- 스크린샷
- 광고
- Google Play 또는 기타 스토어의 배지 또는 아이콘





 심사는 시간이 걸리니 오픈(런칭)일 이전에 여유롭게 신청해서 결과를 기다리면 됩니다. 만약 거절될 경우 거절된 이유가 함께 오니 그 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 영상, 게임(가로모드)에 대해서도 가이드라인이 있지만 제작하지 않아서 따로 요약이나 게시글로 빼지 않았습니다. 필요하다면 구글 플레이 고객 센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등록 관련 정리 사이트 : 구글 플레이 고객센터


그래픽 이미지 예시 출처 : 카페24




매거진의 이전글 얼떨결에 PM이 되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