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다 Mar 16. 2023

익숙함에 속아 소중함을 모르는  실수

난 오늘도 실수를 되풀이하면서 살아간다

모든 사람들은  실수투성이의 삶을 살아간다.

내 인생의 모든 일이 처음이니 실수를 하지 않고 모든 걸 잘할 수는 없는 것 아니겠는가!


아이의 소중함

부모님의 소중함

 일상의 소중함

직업의 소중함

친구의 소중함   

가족의 소중함      


내가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하나씩 나눠보고 싶다

하나하나의 주제마다 이야깃거리가 너무 많지만

오늘은 그 많은 소중함 중에서도 나의 아이들의 소중함을 나누고 싶다.

       

“엄마 ~  난 엄마가  더 행복했으면 좋겠어요 “    

3개월의 숙려 기간을 끝내고 애들 아빠와 협의이혼 판결을 받는 날이었다

아침부터 유치원 등원 전 우리 둘째는 엄마한테 꼭 이기고 오라는 말로 응원을 해준다


이혼이 이기고 지는 게임은 아니지만 아이들은 엄마가 지게 되면 잠깐이라도 아빠와 함께 지냈다 와야 함을

알기에 그것이 두려웠나 보다

9년의 결혼생활 동안 난 남편이 있었지만 남의 편이었던 사람이라 난 남들에게 다 있는 남편이 없는 사람처럼 살았다.


모든 일에 1순위가 우리 가족이 아닌  시댁 가족이 1순위인 사람이었기에  새삼스럽지 않았다.


2016년 아빠가 돌아가시면서 아빠가 나에게 준 선물이 남편과의 이혼이라니

아이러니하지만 난 지금 행복하다.


숙려기간에 만난 조정위원이 한 말이 5년이 지난 지금도 생각난다

숙려기간 3개월 동안  남편 없이 살아보고 3개월 후 그 기간을 돌아봤을 때 후회가 안된다면 그 결정은 잘하는 결정이라고.... 가정법원에서 만난 조정위원의 말이 그때는 뭔 개소리인가 했었는데

5년이 지난 지금 그 말은 정답이었다.


난 두 딸의 엄마다

내가 결혼기간 9년 동안 남의 편인 남편에게 물어봤던 말....

"당신은 두 딸의 아빠인데 만약 당신 같은 사위를 우리 딸이 만난다면 어떨 거 같아..?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대답했던 남의 편....

"도시락 싸들고 다니면서 말려야지"

헐......


그때는 내가 노력하면 나의 진심을 나의 노력을 알아줄 꺼라 생각했다.

9년 동안의 영혼까지 끌어 모아서 한 가정을 지키기 위한 나의 노력은

부질없는  짓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아이의 진짜 마음을 들여다본 적이 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