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MG 저널 Jul 02. 2020

미국 평가기관과 언론이 기아차를 선택한 이유

기아자동차와 텔루라이드의 잇따른 수상 소식 내용을 살펴봤다.

최근 미국 시장에서 기아자동차의 활약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단순히 판매량 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새 차를 출시할 때마다 언론 매체와 대중의 뜨거운 관심을 받는 것은 물론, 각종 ‘올해의 자동차’까지 수상하고 있다. 지난달에도 기아차의 뛰어난 품질과 상품성을 입증하는 수상 소식이 연달아 전해졌다. 텔루라이드가 워즈오토와 뉴잉글랜드 자동차 기자 연합에서 상을 받았고, 기아차는 제이디파워(J.D.파워)가 발표한 ‘2020 신차품질조사’에서 최고의 신차품질을 지닌 브랜드로 선정됐다. 미국에서 잇따라 들려온 기아차의 수상 소식을 소개한다.




워즈오토가 선정한 최고의 인테리어, 텔루라이드


텔루라이드는 지난해 초 미국에서 데뷔한 이래 여러 상을 받고 있다


6월 23일, 기아차 텔루라이드의 수상 소식이 전해졌다. 텔루라이드는 지난해 모터트렌드의 ‘올해의 SUV(SUV of the Year)’를 비롯해 켈리블루북, 카앤드라이버 등 여러 미국 자동차 매체로부터 상을 받으며 미국 7~8인승 SUV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바 있다. 올해 상반기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또 다시 상을 연달아 받으며 뛰어난 상품성을 알렸다.

우선 텔루라이드가 ‘워즈오토 10대 베스트 인테리어’에 선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1924년 출간한 미국의 자동차 전문 매체 워즈오토는 1994년부터 매년 선정하는 ‘워즈오토 세계 10대 엔진상’으로 유명하다. 2010년부터는 워즈오토 10대 베스트 인테리어를 선정하고 있다.



텔루라이드의 인테리어는 디자인, 편안함, 기술, 활용성 등 여러 부분에서 높은 기준을 충족한다


워즈오토 10대 베스트 인테리어는 자동차 인테리어의 심미성, 편리함, 인체 공학성, 소재 완성도, 조립 및 마무리, 사용자 친화적 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워즈오토는 텔루라이드 SX V6에서 장비 구성과 가치에 집중했다. “텔루라이드는 넓고 평평한 적재함, 듀얼 선루프, 뛰어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열선 및 통풍 기능을 갖춘 2열 좌석, 프리미엄급 직물 소재로 마무리한 천장, 3열 USB 충전 포트 등으로 심사위원단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워즈오토 톰 머피 매니징 에디터의 말이다.




겨울에 강한 최고의 SUV로 선정된 텔루라이드


텔루라이드의 또 다른 수상 소식은 같은 날 미국 북동부에 위치한 뉴잉글랜드에서 전해졌다. 뉴잉글랜드는 미국의 51개 주 중 뉴햄프셔, 버몬트, 매사추세츠, 코네티컷, 로드아일랜드 등 6개 주에 걸친 지역을 의미한다. 지리적 특성상 겨울철에 혹독한 추위와 함께 심한 눈보라가 휘몰아쳐 뉴잉글랜드 지역에서 운행되는 자동차는 다른 지역과는 차별화된 성능과 기준이 요구된다.



텔루라이드는 뉴잉글랜드 자동차 기자 연합이 발표한 겨울에 가장 강한 SUV에 올랐다


뉴잉글랜드에서 활동하는 자동차 기자들에 의해 결성된 ‘뉴잉글랜드 자동차 기자 연합(New England Motor Press Association, 이하 NEMPA)’이 매년 ‘올해의 겨울 SUV(Winter SUV of the Year)’를 선정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NEMPA는 뉴잉글랜드 지역의 소비자에게 혹독한 겨울 환경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SUV를 추천하기 위해 상을 수여하고 있다.


NEMPA 평가단은 올해의 겨울 SUV를 선정하기 위해 후보에 오른 SUV의 겨울 특화 기능과 옵션, 그리고 겨울철 주행 성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텔루라이드 또한 예외 없이 뉴잉글랜드 지역의 혹독한 환경에서 오랜 시간 가혹한 시험을 거쳤다.



텔루라이드는 다양한 도로와 기후 조건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그 결과 텔루라이드는 NEMPA 회원 대다수의 만장일치에 가까운 결정으로 올해의 겨울 SUV로 선정됐다. 경쟁이 치열한 SUV 시장에서 모든 기준을 충족하며 가장 뛰어난 모습을 보여줬다는 게 NEMPA의 설명이다. NEMPA의 존 폴 회장은 텔루라이드를 이렇게 평가했다. “NEMPA 평가단은 텔루라이드의 전반적인 소재 품질, 승차감, 기능성, 정숙성, 겨울철 주행 성능 등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텔루라이드는 디자인, 승차감, 기능성, 안전 기술까지 모든 것을 훌륭한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경쟁자들을 멀찌감치 따돌렸다.”


2019년 2월 미국 시장에 데뷔한 텔루라이드는 이번 상을 포함해 미국 언론 매체로부터 60개 이상의 상을 받았다. 하나의 차종이 짧은 기간 동안 이렇게 많은 상을 받는 것은 매우 드물다. 이는 텔루라이드의 상품성과 가치가 그만큼 뛰어나다는 사실을 방증한다.




제이디파워가 선정한 최고의 품질을 지닌 브랜드, 

기아자동차


기아차는 제이디파워에 의해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 중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았다


6월 24일에는 제이디파워가 ‘2020 신차품질조사(IQS: Initial Quality Study)’에서 기아자동차를 전체 브랜드 중 1위로 선정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제이디파워의 신차품질조사는 1987년 시작해 올해로 34회째를 맞았으며, 꼼꼼하고 엄격한 기준으로 품질을 검증해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오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올해 신차품질조사는 프리미엄 브랜드 13개, 일반 브랜드 18개 등 총 31개 브랜드의 189개 차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를 3개월 동안 사용한 실제 오너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뤄졌으며, 결과는 총 223개에 이르는 항목에 대한 품질 불만 사례를 집계해 100대당 불만 건수를 점수로 환산한 것이다.



기아차는 최신 스마트 기능을 다양하게 갖추면서 품질까지 충족했다


이번 조사는 최신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첨단 전자식 편의 사양에 대한 고객 경험 및 감성 품질에 대한 설문을 새로이 적용하기도 했다. 그 결과 예년에 비해 전체적인 품질 불만 사례가 크게 증가했다. 제이디파워의 신차품질조사 결과는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하는데, 올해는 보다 엄격해진 기준으로 인해 브랜드 전체 평균 점수가 지난해 93점보다 크게 올라간 166점에 이르렀다.


이런 상황 속에서 기아차는 136점을 기록해 전체 브랜드 평균을 크게 앞서며 전체 신차품질조사 1위에 올랐다. 신차품질조사 1위가 뜻 깊은 건, 자동차의 스마트화 추세에 맞춰 보다 엄격해진 기준 속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는 데 있다.




엄격해진 기준 속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기아차


기아차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제치며 신차품질조사 1위에 올랐다


기아차의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 1위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또 있다. 바로 일반 브랜드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닌, 프리미엄 브랜드까지 포함한 전체 브랜드 중에서 1위에 올랐다는 것이다. 이는 기아차의 품질이 프리미엄 수준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미 기아차는 2016년과 2017년 프리미엄 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브랜드 순위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2015년부터는 일반 브랜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이후 올해까지 6년 연속 1위를 유지해오고 있다.


기아차는 이번 조사에서 브랜드 순위만 높은 평가를 받은 게 아니다. 차급별 조사에서도 4개 차종이 '최우수 품질상(Segment Winner)’을 수상했다. K3(포르테)가 준중형(Compact), 쏘울이 소형 SUV(Small SUV), 쏘렌토는 어퍼 미드 SUV(Upper Midsize SUV), 카니발(세도나)은 미니밴(Minivan) 부분에서 각각 1위에 오르며 조사 대상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차종이 선정됐다.


그 밖에도 리오가 소형(Small), K5(옵티마)는 중형(Midsize), 스팅어는 중형 프리미엄(Midsize Premium), 스포티지가 콤패트 SUV(Compact SUV) 부문에서 우수 품질 차종에 꼽혔다. 결과적으로 기아차는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에서 모두 8개 차종이 최우수 및 우수 품질 차에 선정되며 브랜드와 개별 차종 모든 부분에서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았다.


기아자동차가 이처럼 미국 시장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신차품질조사 결과를 통해서는 자동차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품질 향상을 위한 기아차의 노력을 엿볼 수 있다. 최고의 인테리어와 올해의 겨울 SUV 선정에서는 편의 사양부터 주행 성능까지 고른 상품성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기아차에 대한 이런 평가는 오랜 시간 쌓아온 노하우가 빚어낸 값진 결과라는 이야기다. 기아차가 앞으로 보여줄 활약이 더 기대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뉴스 미디어, HMG 저널 바로가기

▶ https://news.hmgjournal.com


작가의 이전글 유럽 디자이너가 말하는 더 뉴 싼타페의 디자인 스토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