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골드래빗 Jun 23. 2023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3.06.23

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산다는 것은 죽을 때까지 멈추지 않는 성장의 과정이다. 그리고 그 성장의 목적은 바로 우리 삶에서 진정 중요한 것이 무엇이고,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를 배우는 데 있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하나하나 차근히 배워 나간다. 지나가 버린 것들을 떠나보내고 새로운 것들을 맞아들이는 법, 서로 사랑하며 감사하는 법, 그리고 인생의 작은 행복을 느끼고 즐기는 법을. <김혜남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서로 사랑하고 감사하며! 한 주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1. 그 누구의 말도 듣지 않는 기술주


간밤에 뉴욕 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소폭 하락, S&P500 지수와 나스닥은 4거래일 만에 반등. 영란은행(BOE)이 기준금리를 0.5%p 크게 인상하자, 연준(Fed)도 추가 금리 인상 언급을 예고하는 등 주요국 긴축 모드가 재발동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주는 개의치 않았다. 특히 테슬라의 주가는 최근 월가 은행들의 등급 하향 조정에도 불구하고 1.98%상승했다. 뿐만 아니라 아마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주요 기술주도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각각 +4.26%, +1.65%, +1.84% 올랐다. 다우존스 33946.71(-0.01%), S&P500지수 4381.89(0.95%), 나스닥 13630.61(+0.95%)로 마감.



2. 주린이를 울렸던 유튜버


유튜브업계 생리상 클릭을 유도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자극적인 문구를 사용한다. 그래서 특히 주식 유튜버들은 앞다퉈 사람들이 원하는 말을 해야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55만 구독자였다면 언론에도 많이 노출된 사람일테고 → 언론에 나오면 검증된 사람이라고 믿는 소시민들이 많기 때문에 그들이 많이 믿고 의지했을 텐데 → 나쁜 의도를 가지고 그들의 신용을 이용했다면 → 죄값을 치루셔야하겠네. 그래서 개인 투자자는 주식을 발굴하러 다니면 안 좋다했던 것이다. 주가 조작이든, 선행매매든 항상 먹이에 걸려들기 때문에. 애초에 아닌 길을 가지 말고 스스로 내공을 기르자. 하루이틀 하고 관둘 재테크가 아니니까.



3. 뭐든 1등만이 살아남는 세상


넷플릭스에 대항하겠다며 토종 OTT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특히 국내 검색 시장에서 구글을 제치고 달려나갔던 네이버가 만든 네이버TV, 국내 메신저 1위를 달리고 있던 카카오가 만든 카카오TV... 내가 알기로는 정산 기준이 유튜브보다 좋다고 하던데, 결국 서비스를 접는다. 뭐든 1등만 살아남는 세상. 챗 GPT로 대변되는 생성형AI시장도 뭐가 1등이 될 수 있을 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래서 지금 관련 주가들은 순환하면서 상승하고 있다. 어느 한 곳에 베팅하다가 다 잃을 수 있으니 ETF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겠다.



4. 개똥밭에 굴러도 도시가 좋다


통계청이 22일 발표한 2022년 귀농어·귀촌인 통계에 따르면 귀농·귀촌·귀어 가구는 총 33만2131가구로 전년보다 12.3% 감소했다. 귀농가구 감소율이 두 자릿수를 넘어선 건 지난해가 처음이라고 했다. 일자리도 도시에 있고, 인프라도 도시에 있고, 대형 병원도 도시에 있다. 낭만닥터 김사부가 있는 레벨1 수준의 외상센터가 있지 않는 한 시골에 산다는 건 나이가 들어갈수록 위험하다. 앞으로 고령화 인구가 늘어나는 세상에서 병세권이 학세권보다 가치를 인정받는 날이 올 것이다. 지금 우리집 주면에 대형 병원이 몇 km 떨어져 있는지 확인해 보자.



5. 슈퍼 엘니뇨발 다이어트


엘니뇨는 바닷물 온도가 평년보다 2도 이상 높은 기간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올해는 특히 슈퍼급이 예상된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페루에는 폭우와 폭염이 발생하고, 호주· 동남아 · 인도에는 가뭄이 발생할 예정이다. 그래서 이런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는 밀·옥수수·대두(콩)·커피·원당 등 농산물과 곡물가격이 상승 압력을 받겠다. 원재료가가 다시 인상될 수 있는데 식품업계는 가격 인하 압박을 받고 있다는 거잖아. 또 밥상머리 물가가 올라갈 수 있으니 이참에 다이어트도 좀 해야겠다.






https://stock.mk.co.kr/news/view/155850


https://naver.me/FOhnSCm4


https://naver.me/xoK0bZLV


https://naver.me/xoK0bZLV


https://naver.me/5FZfYRCO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








매거진의 이전글 경제 용어의 정원 배송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