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집중과 지속성 때문이다. 나는 투자에 집중하고 마라톤처럼 계속 달렸다. 나는 항상, 모든 일을 투자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투자에 대해 계속해서 공부했다. 도중에 실패도 많았지만 그렇게 집중했다. 투자에 대한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세상에서 투자 공부보다 더 즐겁고 신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우석 '인생 투자'> 마복림 할머니 레시피를 알아도 아마 그만큼 성공하기는 힘들 거예요. 집중과 지속성은 비법 레시피보다 중요하니까요. 오늘도 성실하고 우직한 하루 보내세요.
1. 북미 도요타가 선택한 LG 엔솔
도요타는 하이브리드차를 전략적으로 밀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전환이 늦은 편이다. 지난해 전 세계 도요타 판매량 중 전기차 비중은 0.2%에 불과했으니. 그랬던 도요타가 달라졌다. 일단 북미권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장착하여 IRA법안 보조금을 받겠다고 마음을 바꾼 것이다. 이를 위해 손잡은 배터리 기업이 바로 LG에너지솔루션이고, 도요타 덕분에 LG엔솔은 적어도 10년간 최소 30조원 넘는 매출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LG엔솔 입장에서는 배터리만 잘 팔면 되기 때문에 북미권 현대차 점유율은 신경 쓰지 않는데, 확실히 현대차 입장에서는 도요타의 전기차 약진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겠다.
2. 가짜 카톡 채널에 속지 말자
카톡에도 사기 채널이 있다고 한다. 공실 채널보다 더 가입자 수가 많고, 상담 센터라는 별도 문구까지 붙은 채널도 있다고 한다. 사기꾼은 생각보다 교묘하고, 사람들은 생각보다 쉽게 속는다. 기자님은 직접 가짜 채널을 2분 만에 손쉽게 만들었다 하고, 카톡은 채널 프로필 관련 인증을 강화하겠다고 한다. 사후약방문 같은 조치는 카카오 같은 대기업이 할 소리는 아니다. 보다 면밀하게 서비스를 기획해야 할 것이다. 법과 제도적 장치가 미흡하면 어디든 사기가 발생하고, 항상 그 피해는 약자들이 받으니까.
3. 두 달 연속 3%대 물가
기사 내 그래프에는 8월 지표 3.4%가 표기되어 있지 않아 마치 7월 2.3%에서 곧장 9월 3.7%로 뛴 것처럼 보인다. 어쨌거나 2%대 물가 접근했다고 좋아하면서도 불안한 마음이 있었는데, 슬픈 예감은 역시 틀리지 않는다. 에너지가 상승과 폭염·폭우로 인한 농산물 가격 상승이 물가를 5개월 만에 끌어올렸다. 기사 말미에 한국은행 9월 기대 인플레이션이 3.3%로 나타났다고 적혀있다. 국민들이 향후 1년 뒤에도 3%대 물가 상승을 내다본다는 의미다. 이 말은 다시 내 월급과 자산이 3% 이상 오르지 않으면 나는 후퇴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지금 2%대 금리에 예치해둔 예금이 있다면 다시 챙겨 보자.
4. 기업가 정신은 배워야 산다
정부가 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과서'를 만들어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맞춰 보급한다고 한다. 뭐 정부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안 만들고 다 창업하라는 소리냐라고 한다면 할 말은 없겠지만, 사회 나가서 뭘 하든 기업가 정신이 있으면 좋다. 하다못해 동네에서 카페를 하더라도 손익 계산과 위기관리 정도는 할 줄 알아야 하니까. 계산 없이 꿈만으로 창업하고 쉽게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참 안타깝다.
5. 우리는 베팅의 민족이었지
한동안 MMF로, 역머니무브로 옮겨가는 자금을 보며 다들 겨울잠을 일찍 주무시려나 보다 생각했는데 오산이었다. 추석 연휴 끝나자마자 하락한 국내 증시에 다들 레버리지로 대응하고 있었구나! 역시 우리는 베팅의 민족이었다. 연휴 내내 미국 시장이 좋았다가 마지막 날 새벽에 미 국채 금리 10년물이 폭등하면서 증시가 단기 충격에 빠졌었다. 그럴 때 레버리지로 잽싸게 수익을 얻겠다는 전략이었다. 근데 실적은 별로 안 좋았다. 너무 단기 투자하느라고 애쓰지 말고 본업에 충실하시면 좋겠다.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