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골드래빗 Mar 18. 2024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4.3.18

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만일 두려움과 불안을 방어하느라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데도 당신이 바라는 평안이 오지 않는다면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라. 혹시 아직도 미숙한 방어 기제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어른이 되었음에도 어릴 적에 느꼈던 두려움을 여전히 지니고 있어서 불안에 떨고 있는 것은 아닌지... < 김혜남 '생각이 너무 많은 어른들을 위한 심리학'> 마음의 평안을 유지하는 게 가장 필요하죠. 이번 주도 평안한 한 주 보내세요!



1. 비트코인 변동성 확대


 미국 시장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비트코인 구매력이 약화되면서 상승 동력에 제동이 걸렸다. 7만 3777달러까지 올랐던 비트코인이 지난주 한때 12%가량 급락하기도 하며 변동성이 확대됐는데, 특히 김치 프리미엄이 8%내외 붙은 국내 비트코인은 하락 폭이 더 컸다. 아직 반감기 호재가 남아있기 때문에 이게 끝은 아닐 거다. 하지만 기사 말미에 나온 말처럼 일확천금을 꿈꾸며 코인 시장으로 떠난 투자자들은 당분간 잠 못 이루겠다. ~로 돈 벌었다는 기사들이 나올 때를 사실 가장 조심해야 한다.



2.  청년도약계좌 대신 청년코인투자


청년들이 현대차· 기아·삼물 팔고 코인으로 넘어가는 이유가 있다. 1차는 이들 종목에 너무 오래 묶여 있었기 때문이고, 2차는 지금 정부 밸류업 프로그램에 그다지 믿음을 갖지 않아서다. 비트코인이 급등락은 하지만 결과적으로 오르지 않았던가. 한국 증시도 결과적으로 올라서 돈 벌었다라는 사례를 많이 만들어 줘야 한다. 청년 도약 계좌로 진짜 도약할 수 있게 해주던가.



3. AGI시대  한국 반도체를


 오픈AI의 샘 올트먼 CEO는 샌프란시스코 본사에서 만난 한국 기자들에게  정말 간절하게 범용 인공지능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스스로 무언가를 구축하든, 파트너(삼성전자· 하이닉스)와 함께 구축하든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더라도 자체적으로 칩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앞으로 5~10년 사이에 사람 지능을 갖춘 AGI시대 열릴 전망이고, AI 학습 속도가 너무 빨라 사람이 만드는 데이터가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GPU를 사는 빅 바이어가 직접 GPU를 만들겠다는 결심이 핵심이다.



4. 인도에서 테슬라 승리


인도 정부가  글로벌 전기차 업체들의 자국 내 생산을 유치하기 위해 관세를 대폭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인도 상공부는 최소 5억 달러 이상 투자하고 3년 내 자국에서 EV 생산을 시작하는 업체들은 앞으로 자체 생산한 가격 3만 5000달러 이상의 EV를 인도에 연간 8000대까지 관세 15%로 수입할 수 있다. 이건 테슬라가 세계 3위 인도  시장에 지속 공들인 결과다. 전기차 수요 감소로 테슬라는 독일 공장 확장 계획을 축소했지만, 이번에 인도 시장에서 좋은 조건을 득했기 때문에 주가는 다시 반등했다.



5.  애플이 이제 성장주 아니라고?


성장하지 않는 성장주는 굴욕이다. 애플을 코카콜라와 같은 가치주로 봐야 한다는  월가의 혹평이 나왔습니다. 애플의 시가총액은 올해 들어서만 3300억달러 줄었으며, 단기간에는 AI 경쟁에서 우위를 보이기 힘들다는 진단 때문이다. 애플은 중국 리스크, AI 시장 변화 대응 지연, 유럽 EU 반독점 벌금 등의 3재에 시달리고 있다. 오는 6월  WWDC2024 행사에서 AI관련 발표 여부를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 


https://naver.me/Fbz53MBf

https://naver.me/IDoX7TwQ


https://naver.me/xQ8Wc7xe


https://naver.me/xoYkUxZy


https://naver.me/FynVcQkM









매거진의 이전글 100년 만에 찾아온 파리의 올림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