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골드래빗 Dec 07. 2020

<서평> 주식투자로 부의 리셋버튼을 눌러라


메이트북스에서 보내주신 <주식투자로 부의 리셋 버튼을 눌러라>책입니다. 누굴 좀 만나러 나왔는데 일찍오는 바람에 카페도 못 가서 그냥 백화점 벤치에서 앉아 기다리며 마저 읽었습니다.

저자는 김형렬 교보증권 리서치 센터장님입니다. 이 책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코로나로 리셋된 세상을 수요자, 공급자, 정부 입장에서 해석해보고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10년 투자를 시작하자입니다. 주식 얘기가 다 일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정치와 경제, 미래 사회이야기가 더 많습니다. 아마 증권사 리포트에 담지 못했던 그림들을 더 보여주고 연결해주시려 했던 거 같아요.

1. 보수와 진보의 경제이념을 이해해야 투자가 쉽다 - 221p
제가 엄청 약한 정치..진보와 보수 정권 경제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그림과 글로 풀어주셨습니다. 몰랐던 큰 그림을 보니까 좀 더 현상이 이해가 되네요.

2. 부지런한 경제에서 게으름의 경제로 전환 -74p
퍼스트 무버, 부지런함이 성공의 보장이었다면 패스트 팔로우의 신중함과 게으름의 느린 문화가 오히려 좋은 시대라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아프면 쉬어야 한다는 것,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의 인정 등 게으름을 용인하는 사회가 되었다고 하네요. 눈치껏 게을렀는데 이젠 그냥 대놓고 게으르고 싶어집니다.

3. 방어 기능이 사라진 산업장벽, 가치투자도 리셋된다 -159p
가치주에 대한 얘기입니다. 자본의 힘이 강해지고 산업간 장벽이 허물어진 만큼 성장기업이 공격자의 입장으로 시장에 진출할 수도 있다는 거. 가치주도 변화와 도전이 중요한 시대라 합니다.

이 책을 덮으며 딱 떠오르는 생각은 저자의 말씀대로 '내 손을 떠난 돈들이 안전하게 내게 돌아오면 따뜻하게 감싸안고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겠다' 입니다. 좀 더 넓고 멀리 주식투자를 하실 생각이면 꼭 읽어보셨음 좋겠습니다.

#주식투자로부의리셋버튼을눌러라 #김형렬교보증권리서치센터장 #메이트북스

매거진의 이전글 래빗노트 2020년 배당 실시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