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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네덜란딩 민수현 Oct 11. 2020

구글애즈 필수개념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구글 검색광고를 시작하기 전 알아야하는 필수 개념!

검색광고, 퍼포먼스 마케팅


네덜란드가 본사인 부킹닷컴에서 검색 광고를 담당한지 벌써 1년이 넘었다. 내가 맡은 PPC (Pay-per-click) 분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플랫폼은 구글이다. 그리고 부킹닷컴은 공식적으로도 잘 알려졌지만 구글 최대 광고주 중 하나이다. 오늘은 구글애즈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기본 개념, 광고 구조 등에 대해 적어보겠다.


호텔로 예를 들면 판매하고자 하는 숙소 키워드(예: 남산 특급호텔, 에펠탑 근처 호텔, 타이페이 게스트하우스)를 광고 상단 페이지에 노출하기 위해 경매가(bid)를 넣는다. 광고 노출 이후 클릭 되는 만큼 광고 비용(CPC)을 지불한다.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 참고 글: 퍼포먼스 마케터는 뭐해?


구글 광고 개념


네이버, 다음, 야후, 마이크로소프트 빙, 애플애즈 등등 모두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지만 광고 구조는 조금씩 다르다. 검색 광고 중 가장 장 유명한 Google ads(구글 애즈) 구조는 아래와 같다. 글로벌 종합 쇼핑몰을 예시로 한 검색광고 구조이다

구글 광고 구조 예시


MCC:  Google Ads 계정을 2개 이상 운영할 때, 하나의 계정으로 관리할 수 있다. 사실 대행사가 아니면 거의 안 쓴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랑 비슷한 개념이다.


Account (계정): 언어, 디바이스(모바일, 태블릿, 데스크톱) 등 구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글로벌 종합 쇼핑몰이라면 패션, 식품, 인테리어, 가전을 나라, 디바이스 별로 설정할 수 있다. 예: 식품_모바일_미국, 식품_데스크탑_호주, 패션_모바일_한국 등등. 계정에서는 결제 수단 설정이 가능하다.


Campaign (캠페인): 타겟 국가, 언어, 오디언스, 디바이스, 확장형 광고, 앱 트레킹 등등 캠페인 부분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캠페인은 운영하는 광고를 조금 더 세분화해서 운영할 수 있는데, 예시는 이미지를 참고 바란다.


Adgroup (광고 그룹): 원하는 키워드 및 광고 문구를 기재할 수 있다. 키워드를 낙찰할 수 있기 때문에 카테고리를 더 세부적으로 운영하는 걸 추천한다. 


2030 타겟으로 집행한 패션 검색광고를 설정했을시, 아래처럼 광고를 만들 수 있다.

모바일 광고 예시


광고 그룹을 어떤 그룹으로 어떤 카테고리로 나누냐에 따라 퍼포먼스가 달라진다. 세부적이고, 광고 예산 및 테마를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구글 광고 분석


예를 들어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식품 주문이 올라갔다고 가정해보자. 거리두기 2.5 단계 도입 후 식품:한국 어카운트 노출이 증폭한 걸 볼 수 있다. 캠페인, 광고그룹, 키워드 별로 노출(Impression) 상승 대비 클릭률(CTR)은 얼마큼 상승했는지, 구매율 및 비용 상승세는 어떤지 등등을 볼 수 있다. 


다른 예시로 유명한 예능 채널에서 다이어트 식품 - 닭가슴살 소세지에 부정적인 정보가 나왔다. 일시적으로 해당 광고그룹 노출 수가 증가하고 전환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해당 키워드 낙찰가를 일시적으로 줄이고, 퍼포먼스가 회복할 때까지 관리해야 한다. 


몇억 개의 광고를 운영하려면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구글의 Datastudio를 활용하면 한 눈에 보이는 퍼포먼스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다. 어떤 지역에서, 어떤 상품이, 어떤 고객이 많이 찾는지, 그리고 클릭률 및 구매 전환을 통해 시장 점유율도 예측할 수 있다. 디바이스, 국가, 상품 등 어떤 광고에서 어떤 개선점이 필요한지 등등 계속 파고들고 생각해야 한다. 

출처: https://adalysis.com/blog

가장 핵심은 어카운트, 캠페인, 광고 그룹, 키워드에 대한 데이터가 끊임없이 쌓인다. 나는 하루에 수억 개의 데이터를 정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고 있다. SQL로 데이터를 의미 있게 가공하고, 내부 및 외부 데이터를 취합해 새로운 개선 방법도 찾는다. 


검색광고 기본 용어


Impression (노출):  광고가 노출된 수

Clicks (클릭): 광고를 클릭한 횟수

Cost(비용): 총 광고 비용

Conversion (구매): 광고를 통해 전환으로 이뤄진 수

Conversion value (구매 가격): 광고를 통해 만들어진 전환 가격

CTR (클릭률): Clicks/Impression

CVR (전환율): Conversion/Clicks

CPC (클릭 비용) Cost/Clicks


위에 데이터로도 정말 많은 걸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캠페인 및 어카운트의 키워드 확장 및 재작업이 필요할 때 우선 순위를 정해야한다. 그러면 취합한 데이터로 Priority_coefficient(x)의 계산법을 만들 수 있다. 

x = ((click*impression*conversion)/100000)*ROI 

x 값이 높을 수록 우선 순위도 높아지니 광고를 운영하고,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계산 법은 정해져있지 않고 상황에 따라, 필요에 따라 적용하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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