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덜란딩 민수현 Aug 28. 2020

퍼포먼스 마케터는 뭐해?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구글 최대 광고주 마케터의 일 (PPC/SEM)

서울에 사는 아무개씨는 지친 일상의 피로를 풀기 위해 도심 호캉스를 계획한다. 특급 호텔이 처음인 아무개씨, 네이버에 검색어를 입력한다.


네이버 '강남 호텔 추천' 검색 결과

나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이 본사인 회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 PPC Specialist로 일하고 있다. 


여행할 때 우린 수많은 검색어를 입력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다. 나는 전 세계 유저들이 내가 만든 광고를 클릭해 숙소 예약을 유도하는 일을 하고 있다. 



PPC는 무엇인가? (Pay-Per-Click)


PPC는 광고 플랫폼에서 내가 만든 광고가 클릭됐을 경우에만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키워드 광고이다.

광고에 참여하려면 원하는 키워드를 경매하는(Bidding) 방식으로 다양한 광고주들과 경쟁하게 된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네이버, 다음, 얀덱스, 야후, 바이두 모두 검색 광고 플랫폼이다. 

광고 구조는 플랫폼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큰 틀은 동일하다. 


PPC는 내 광고를 클릭하게 만드는 크리에이티브 + 경쟁자들을 보다 상단 노출을 하기 위한 비딩 전략이 필요하다.


그래서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가?


1) 검색 광고 관리


하루 일과는 집행 중인 광고의 동향 및 성과를 분석한다. 어떤 키워드가 어떤 캠페인에서 어떤 수치가 상승했는지, 어떤 광고 그룹이 전 주 대비, 혹은 작년 동기간 대비 비용이 X % 증가/감소했는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해 분석해본다.  보통 수억 개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한다.


유의미한 분석 결과가 나오면 키워드를 수정하기도 하고, 크리에이티브를 바꿔보기도 하고 혹은 낙찰가를 자체 제작한 알고리즘으로 수정한다.


플랫폼마다 상이하지만 데이터 시각화 툴을 활용해 실시간 대시보드를 만들어 퍼포먼스를 관리하고 있다. 그러면 한 눈에 원하는 광고 퍼포먼스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예시로 구글에서 찾은 실시간 온라인 대시보드를 첨부해본다. 

대시보스 예시. 출처 https://marketingland.com/


업무에서는 SQL, Big Query (빅쿼리), Data studio (데이터스튜디오) 등 다양한 데이터툴을 활용하고 있다.


2) 신규 캠페인 생성


트렌드는 항상 변한다. 기존 광고 그룹 관리도 중요하지만 트렌드에 따른 신규 캠페인도 설정한다. 


이외 타 부서와의 다양한 협업 프로젝트, 캠페인 및 타게팅 개선, 광고 효율화, A/B 테스트 등등 여러 업무를 진행 중이다.



콘텐츠 마케팅 vs 검색 광고


아래는 내가 스타트업에서 콘텐츠 마케터로 근무하면서 만들었던 페이스북 광고 콘텐츠다. (내가 봐도 나름 잘 만든 것 같다 후_후??)



다양한 이미지, 크리에이티브, 테마, 색상, 스토리텔링, 광고 상품, 지역 등등 다양한 요소들이 하나의 광고에 포함돼있다. 


검색 광고와 다르게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을 통해 콘텐츠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검색 광고와 동일하게 우리는 클릭, 전환, 비용, ROI, CPA, CPC 등의 분석을 통해 광고의 퍼포먼스를 높일 수 있다. 


검색 광고든, 콘텐츠 광고든 모든 유형의 광고는 데이터를 수치화하고 분석하여 전환으로 이루는 센스가 필요하다. 최적의 광고를 최상의 결과로 만들어 내는 능력. 광고쟁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이다. (물론 앞으로도 계속 나에게 주어진 숙제)




자, 그럼 검색어를 입력해보세요. 아마 제 광고를 클릭하게 될 거예요.


광고쟁이인 나에게, 이런 이유 있는 자신감을 기르기 위해 나는 오늘도 광고를 만들고, 수정하고 수치를 분석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