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지키기
자신의 몸을 제대로 돌보지 못해서 감기를 달고 살거나 잦은 피로감, 지속적은 두통과 같은 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의 대부분은 나쁜 생활 습관을 고치고, 신체의 주요 방어선인 면역력을 회복하는 과정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지키기 위해 몇 가지 습관을 고칠 필요가 있는데요. 당신의 면역력을 망치는 최악의 습관 5가지를 소개합니다.
당신의 면역력을 망치는 최악의 습관 5가지
1. 수면 부족
신체는 수면을 취하는 동안 스스로 회복하고, 몸 곳곳에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하루 7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면역 체계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으며, 완벽한 몸 상태를 준비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면역 체계가 약화되고,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쌓이기 시작하면, 면역 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감염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됩니다. 특히 스트레스 수준이 높으면, 뇌가 면역 세포의 기능을 약화시키거나 스트레스 호르몬을 더 많이 생성합니다. 따라서 요가, 음악 감상, 운동, 독서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외로움
외로움을 지속적으로 느끼면서 사회적 상호 작용을 얻지 못하면, 면역 체계가 약화될 수 있는데요. 신체에 활성산소를 억제하지 못하고, 산화 스트레스에 의해 세포에 더 많은 손상을 줄 수 있는데요. 질병에 걸리기 쉽고, 세포 노화를 가속화시킵니다.
4. 운동 부족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요. 운동을 하지 않으면, 면역 체계가 손상되고,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저하됩니다. 또한,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과 같은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음주 및 흡연
알코올을 과다 섭취하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와 같은 유해물질과 싸우는 항체를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면역 체계가 약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은 암을 유발하거나 치명적인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