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 주의사항
컵라면이나 일회용 용기 등을 아무렇지 않게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는 경우를 아직도 종종 찾아볼 수 있는데요. 스티로폼, 종이봉투, 플라스틱 등은 환경 호르몬이나 유해 가스를 섭취할 수 있으며, 쿠킹호일을 포함한 금속류 물질은 스파크가 일어나고,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달걀이나 밀폐용기, 포도와 같은 과일은 전자레인지 내에서 터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절대 안되는 6가지 금지 목록
1. 플라스틱
용기 전자레인지용 내열성 플라스틱 용기가 아닌 일반적인 플라스틱 용기는 전자레인지 내부의 열을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모양이 변형되거나 녹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발생하는 환경 호르몬이나 유해 가스가 인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특히 연기가 심하게 나는 경우라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2. 쿠킹호일
전자레인지 내부에서 스파크가 발생하는 상황을 목격하고 싶지 않다면, 쿠킹호일이나 과자 및 라면 봉지 등의 알루미늄 성분이 포함된 물건을 넣지 말아야 하는데요. 이러한 성분은 전자레인지의 마이크로파를 반사시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스파크가 발생하고,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달걀
전자레인지에 달걀을 넣고 돌리면, 급격한 열기로 계란에서 많은 증기가 만들어지며,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펑하는 소리와 함께 순식간에 더러워지는 전자레인지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자레인지를 활용한 달걀 요리를 하는 경우라면,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옮겨 담은 후, 노른자까지 잘 풀어서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4. 테이크아웃 용기
스티로폼이나 종이봉투, 종비박스 등의 형태로 음식을 담아주는 테이크아웃 용기는 전자레인지 안에서 타거나 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화재의 위험 뿐만 아니라 유해 물질을 음식과 함께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귀찮더라도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옮긴 후, 데우는 것이 좋습니다.
5. 금속류
쿠킹호일과 마찬가지로 금속 성분이 포함된 모든 물건은 전자레인지 사용을 피해야 하는데요. 전자레인지 내에서 마이크로파를 반사시키기 때문에 스파크가 일어나고,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빈 상태
전자레인지 내부에 음식이나 액체가 없는 빈 상태에서 돌리게 되면, 마이크로파를 기계가 그대로 흡수하기 때문에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화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