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니팁 Apr 07. 2018

'잠이 보약이다' 라는 말의 진짜 이유

숙면이 주는 건강 효과 6가지

'잠이 보약이다' 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본 기억이 있을 텐데요. 하루 7~8시간 정도의 적정 수면 시간을 갖는 것은 건강 관리를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유지해야 할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통해 잠을 자는 동안 피로가 풀리면서 몸이 회복되고, 면역 체계를 튼튼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숙면이 주는 건강 효과 6가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잠이 보약이다' 라는 말의 진짜 이유
1. 활력 증진

근력 운동을 열심히 하여 근육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수면 시간을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요. 사람의 몸은 자는 동안 세포가 회복되고 근육 조직이 재건되는 등의 중요한 일을 합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에너지를 얻고, 활력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강화

사람의 몸은 자는 동안에 휴식을 취하게 되는데요.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호르몬의 변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곧 면역 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어서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하루 7~8시간의 적절한 수면 시간을 갖는 것은 신체를 회복하고 면역력을 튼튼하게 만드는 가장 간단하면서 좋은 방법입니다.


3. 감정 기복 개선

감정 기복이 심하다면, 수면 패턴과 연관지어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불면증이 있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등의 수면 문제가 있다면, 감정 통제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면, 신경이 예민해지지 않고, 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감정 기복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두뇌 건강 증진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두뇌는 혼란에 빠집니다. 사람의 두뇌는 잠을 자는 동안 여러 일들이 진행되는데요. 사건이나 경험, 정보 등을 분류하고 저장하며 바쁘게 움직입니다. 하지만 잠이 부족하면, 충분히 일하지 못하기 때문에 혼란이 생기거나 기억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5. 체중 감량

자는 시간을 아껴서 운동에 투자하고 있다면, 잘못된 다이어트의 길로 가고 있는 것인데요.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허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식욕이 증가하여 요요현상이 오거나 폭식을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더 많이 깨어 있는 것은 음식물을 섭취할 확률이 그만큼 증가하는 것인데요. 일정한 시간에 잠을 자고, 일어나는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기분 개선

우울증이나 불안증을 느끼는 사람들은 수면 시간을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데요. 숙면을 통해서 기분을 개선하고 활기를 되찾을 수 있으며, 신체가 회복하고 마음의 안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