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보내는 휴식 신호
과다한 업무나 잦은 음주, 스트레스와 같은 신체에 무리가 가는 지속적인 행동들은 피로를 계속해서 쌓이게 만들고, 결국에는 만성피로에 시달리게 하는데요. 현대인들의 고질병 중 하나로써 누구나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만성피로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규칙적인 식사 및 운동, 비타민, 단백질, 무기질 등의 영양소 섭취, 하루 7~8시간의 수면, 스트레스 해소 등이 있는데요. 가볍게 넘길 수 없는 만성피로의 5가지 징후를 소개합니다.
가볍게 넘길 수 없는 만성피로의 5가지 징후
1. 수면 장애
지난밤, 잠이 들었지만 눈을 떴을 때 전혀 잠을 잔 것 같지 않은 기분이 들 때가 있는데요. 만성피로를 가진 사람들의 대부분은 수면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엄청난 피로감이 몸을 감싸고 있는 동시에 흥분 상태에 휩싸여 있기 때문에 잠을 제대로 들지 못하거나 숙면으로 이어지지 못하게 됩니다.
2. 무기력증
아무리 바쁜 하루를 보내서 체력을 소진했다고 하더라도, 편안하게 휴식을 취한 후에는 다시 정상적인 몸 상태로 돌아오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인데요. 휴식 후에도 하루 종일 지쳐있거나 무기력한 증상을 느끼는 것과 같이 다른 일을 제대로 할 수 없을 정도로 체력이 고갈된 상태라면, 만성피로를 의심해야 하는데요. 만성피로는 단순한 피로감에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집중력 저하
만성피로증후군은 단순한 피로감을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매우 조심스러워지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산만해지는 등의 여러가지 증상이 수반되기도 하는데요.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수 있으며, 의욕 저하나 우울증, 건만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원인 모를 통증
만성피로증후군을 가진 사람들 중에서 대다수는 두통, 관절통, 근육통, 인후통 등의 여러가지 통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성피로가 지속되면, 피로가 누적되어 각종 통증이 나타나고, 심하면 만성 통증으로 악화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5. 체력 고갈
단순히 집에서 저녁 식사를 하거나 산책 후에도 신체적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가 쌓이기 때문에 온몸이 마치 싸움을 겪은 것처럼 아프고 힘들어질 수 있는데요. 아무리 가벼운 운동이라고 해도 큰 고통을 느낄 수 있으며, 활동 후에는 완전히 지쳐버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