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건강 관리
사계절 내내 립밤을 달고 살아야 할 정도로 입술이 자주 트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입술이 자주 트는 현상을 단순히 건조한 환경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보다 더 심각한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탈수 증상이거나 효모 감염, 알레르기 반응, 자극적인 음식 섭취, 자외선, 비타민 결핍이나 과다 섭취 등 다양한 문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입술이 자주 트는 의외의 이유 7가지를 소개합니다.
입술이 자주 트는 의외의 이유 7가지
1. 탈수 증상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며, 가벼운 탈수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데요. 체내 수분이 부족하여 미네랄의 균형이 무너지면, 입술이 건조해지고, 변비가 발생하는 등의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갈증이 느껴지지 않더라도 수분 섭취는 하루 동안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2. 효모 감염
입술이 갈라지는 현상이 효모 감염의 징후일 수 있는데요. 입술을 자주 핥아서 생성된 따뜻하고 촉촉한 타액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선의 치료법은 입술을 핥지 말고, 수분을 공급하는 것인데요. 하루 2리터 정도의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합니다.
3. 알레르기 반응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화장품을 바르는 과정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입술에 사용하는 화장품을 빠짐없이 메모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제품을 찾아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자극적인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천연 성분으로 만든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극적인 음식 섭취
짜거나 매운 식품, 감귤류나 산도가 높은 식품, 거칠거나 건조한 식품 등은 입술을 자극할 수 있는데요. 특정 식품을 먹었을 때 입술이 트는 경우가 있다면, 최대한 피해야 하며, 입술이 갈라지고 벗겨지는 동안에는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5. 자외선
입술의 피부는 얇고 섬세하기 때문에 건조한 환경이나 자외선에 노출되면, 쉽게 손상될 수 있는데요. 내부 습도가 낮은 경우,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유지하고,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제품을 입술에 바르고 외출해야 합니다.
6. 비타민 결핍
입술이 갈라지고 부어오르는 증상이 있다면, 리보플라빈 결핍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리보플라빈의 경우, 세포 기능과 지방 대사 및 정상 수준의 아미노산 호모시스테인을 혈액 내에서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걀이나 고기, 채소 등 비타민 B2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7. 비타민 A 과다 섭취
비타민 결핍과 반대 상황으로 비타민 A를 과다하게 섭취한 경우에도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데요. 너무 많은 보충제를 복용하면, 비타민 A의 독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단이나 보충제를 확인하고, 적당량의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