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니팁 May 02. 2018

냉장 보관을 반드시 피해야 하는 식품 5가지

냉장고에 넣으면 안 되는 식품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아무 생각 없이 무작정 냉장고에 보관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빵이나 양파, 토마토, 마늘, 고구마 및 감자 등의 몇 가지 식품의 경우에는 냉장 보관을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냉장 보관 시 오히려 신선도가 떨어지거나 변질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냉장 보관을 반드시 피해야 하는 식품 5가지를 소개합니다.


냉장 보관을 반드시 피해야 하는 식품 5가지
1. 빵

빵은 냉장고 안의 각종 냄새를 흡수하는 탈취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냉장 보관을 피해야 하는데요. 냉장고 안에서 수분이 빠지고, 음식 냄새를 흡수하며, 딱딱하게 변하게 됩니다. 빵을 효과적으로 보관하기 위해서는 지퍼백 안에 적당량의 빵을 담은 후, 빨대 등을 이용하여 밀폐시켜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2~3일 안에 먹을 예정이라면, 실온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2. 양파 

양파는 냉장 보관 시, 수분으로 인해 쉽게 물러져 아삭한 식감을 잃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하는데요. 양파를 효과적으로 보관하기 위해서는 양파 껍질을 벗긴 후, 랩으로 감싸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그러면 쉽게 물러지는 것을 방지하여 오래 보관할 수 있는데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양파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3. 토마토 

토마토를 냉장 보관하면, 리코펜의 성분이 절반 가까이 감소하고, 표면이 쭈글쭈글하게 변할 수도 있는데요. 토마토의 리코펜은 항산화물질로써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토마토는 상온에 보관하고, 덜 익었다면 서늘한 창가 근처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마늘 

마늘은 냉장 보관 시, 양파와 마찬가지로 쉽게 물러질 수 있으며, 수명이 줄고 곰팡이가 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까지 않은 마늘은 종이에 싸서 어두운 곳에 보관하고, 다진 마늘의 경우에는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깐 마늘은 밀폐 용기에 설탕을 깔고 키친타올로 덮은 뒤, 그 위에 보관하면 좋은데요. 설탕이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고구마 및 감자 

고구마와 감자와 같은 식품은 냉장 보관 시, 탄수화물의 성분이 당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냉장 보관된 고구마나 감자를 조리하게 되면, 단맛이 과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구마나 감자는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검은 봉지로 감싸서 실온에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