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니팁 Jun 30. 2018

잦은 소화 불량에서 벗어나기 위한 6가지 방법

잘 소화시키는 습관

원인을 찾기 어려운 잦은 소화 불량은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의 변화를 통해서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데요. 먼저 식단에 섬유질을 추가하고, 영양분의 균형을 맞추며,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서 과도한 카페인 섭취나 알코올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꾸준한 운동 및 스트레스 관리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잦은 소화 불량에서 벗어나기 위한 6가지 방법을 확인하세요.


잦은 소화 불량에서 벗어나기 위한 6가지 방법
1.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 구성하기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과일, 통곡물 등의 식품을 섭취하면, 소화 건강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체중 감량, 내장 건강 향상, 변비 및 치질 예방, 혈당 조절, 심장병 예방, 피부 건강 관리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식이섬유가 많은 식단은 소화관을 통해 음식물을 계속 옮기기 때문에 변비에 걸리지 않으며, 치질이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예방하고, 목표 체중을 달성하거나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식단의 균형 맞추기

지방이 많은 음식은 일반적으로 소화 과정을 늦추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변비에 걸리기 쉽게 만드는데요. 하지만 식단을 구성할 때 지방 섭취도 필요하므로, 햄버거나 피자와 같은 식품 대신에 아보카도, 연어, 올리브오일, 견과류 등과 같이 건강한 지방이 포함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함께 식단으로 구성하여 소화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프로바이오틱스 섭취하기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관에 존재하는 건강한 박테리아로써 부실한 식단, 항생제 및 스트레스에 대항하며,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영양소 흡수를 촉진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며,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요거트나 우유 등을 섭취하거나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규칙적인 식사하기

식사와 간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소화 시스템을 최상위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매일 비슷한 시간대에 아침, 점심, 저녁, 간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몸의 리듬을 자연스럽게 유지할 수 있으며, 소화 불량이나 변비와 같은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나쁜 습관 없애기

과도한 카페인 섭취나 알코올 섭취는 피해야 하는데요. 소화 시스템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으며, 위궤양 및 속쓰림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쁜 습관을 최대한 줄이는 대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소화 건강에 좋은데요. 물은 소화 시스템 내에서 지방과 식이섬유를 용해시켜 보다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 운동 및 스트레스 관리하기

규칙적인 운동은 소화기 내의 음식물을 계속 움직이게 하기 때문에 변비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운동은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며, 소화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너무 많은 스트레스나 불안함은 소화 시스템을 과부하시킬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줄이는 산책, 요가 등의 활동을 찾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먹으면 먹을수록 건강해지는 녹색 채소 5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