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변색 예방하기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는 치아가 변색되는 것인데요. 치아에 얼룩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치과에 가기 전까지는 쉽게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치아에 커피 얼룩을 방지하면서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할 필요가 있는데요. 커피 마실 때 치아 변색 예방하는 간단한 방법 4가지를 소개합니다.
커피 마실 때 치아 변색 예방하는 간단한 방법 4가지
1. 카페인 적은 커피 선택하기
카페인은 치아 변색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요. 카페인의 양은 커피의 폴리페놀 수준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카페인이 적으면 폴리페놀이 적게 되고, 변색이 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카페인이 없거나 카페인이 적은 커피를 마시면 치아 변색을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커피에 우유 첨가하기
커피에 들어가는 카페인의 함량을 줄일 수 없다면, 우유를 첨가하는 것도 치아 변색에 맞서는 좋은 방법인데요. 커피에 우유를 넣으면 커피 색깔이 밝아지며, 치아를 변색시키는 커피의 산성 성분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의 경우, 커피의 폴리페놀 성분과 결합하는 단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치아에 붙어 얼룩을 묻히지 않고, 신속하게 분해됩니다.
3. 빨대 사용하기
커피가 최대한 치아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하는 것도 치아 변색을 줄이는 좋은 방법인데요. 커피를 마실 때 컵이나 보온병을 통해 커피를 마시면, 치아 앞면에 반복해서 커피가 닿게 되므로, 빨대를 사용하여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커피의 폴리페놀 성분이 치아 근처에 다가설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에 치아 변색을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4. 커피 섭취 후 양치질하기
커피가 치아를 변색시키지 못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커피를 마신 후, 양치질을 통해서 치아에 남은 커피 잔여물을 제거하는 것인데요. 커피를 마신 직후에 양치질을 하면, 치아의 에나멜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15분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양치질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최소한 물로 입을 헹구거나 마시는 것이 치아에 달라붙은 잔여물을 제거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