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화과 채소를 먹어야 하는 이유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건강 문제의 대부분은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일어나는데요.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하여 늘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콜리플라워, 청경채 등과 같은 십자화과 채소는 비타민을 포함하여 중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생각 이상으로 건강에 좋은 십자화과 채소 5가지를 소개합니다.
생각 이상으로 건강에 좋은 십자화과 채소 5가지
1. 케일
케일은 채소의 왕으로 불리는 식품으로 칼로리가 적으면서도 비타민 A, C, K 및 지방산과 미네랄을 포함하여 다양한 영양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슈퍼푸드로 인기가 많은데요. 케일을 꾸준하게 섭취함으로써 피부 및 모발 개선, 콜레스테롤 조절, 기분 개선, 항염증 효과, 뼈 건강 향상, 항암 효과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암 발병이나 특정 암의 재발을 막을 수 있는 화합물인 설포라판 및 황반변성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되는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엽산, 비타민 C,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체내에 간을 정화하는 유기 황 화합물인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을 만들어 내며, 이를 통해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양배추
양배추는 지방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 기관에 다양한 효능을 주며, 포만감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촉진하는데요. 뼈 건강을 책임지는 비타민 K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서 골다공증 환자의 골밀도를 높이고, 골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통곡물과 결합하여 단백질을 제공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콜리플라워
콜리플라워는 브로콜리의 사촌 격인 채소로써 비타민 C, 비타민 K, 비타민 E, 엽산 등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으며,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아연, 나트륨 및 철분과 같은 필수 미네랄을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추가하지 않고 제공하는데요. 활성산소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며, 심혈관 건강을 향상시키고, 위장 장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뼈 건강 향상 및 독소 제거, 비만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청경채
청경채는 칼로리 제한 식이요법을 시행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대체 식품인데요. 한 컵의 청경채에는 하루 권장량 비타민 K의 64%, 비타민 C의 59%, 비타민 A의 40% 및 기타 중요한 영양소가 포함돼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칼슘, 칼륨, 비타민 B6, 망가니즈, 철 및 섬유질의 필수 공급원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