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을 먹어야 하는 이유
꿀은 오래전부터 음식이나 약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감미료 중 하나인데요. 꿀에는 비타민, 아미노산, 칼슘, 철, 마그네슘, 인산염, 칼륨 등과 같은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제된 설탕 대신 꿀을 사용한다면,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설탕 대신 꿀을 한 스푼 먹으면 생기는 효과 6가지를 소개합니다.
설탕 대신 꿀을 한 스푼 먹으면 생기는 효과 6가지
1. 에너지 향상
나른한 오후나 운동 전에 섭취하면, 에너지를 향상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가공되지 않은 꿀은 혈류에 직접 들어가 에너지의 원천이 되며, 에너지를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순수하고 자연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몸에서 소화하는 것이 간단하며, 포도당으로 쉽게 전환될 수 있습니다.
2. 불면증 개선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오랜 시간 뒤척이다 잠이 든다면, 잠들기 전 꿀물을 먹거나 꿀을 한 스푼 먹으면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꿀의 단맛은 인슐린 수치를 상승시켜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을 방출합니다. 그러면 몸이 세로토닌을 몸에 도움이 되는 화학 물질인 멜라토닌으로 전환시키는데요. 멜라토닌은 수면 호르몬이라 불리며, 숙면에 영향을 끼칩니다.
3. 운동 능력 향상
꿀은 에너지를 향상시키는 효과와 마찬가지로 운동 성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운동 전 꿀을 섭취하면, 운동 후의 혈당 수준을 유지하고, 근육 회복 및 글리코겐 복원 등에 도움이 되며 인슐린의 분비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강화
꿀에는 플라보노이드, 페놀 화합물 등과 같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항산화 물질은 신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막을 보호하며, 해독작용을 진행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노화를 방지하는 등의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5. 잇몸질환 개선
꿀의 항 박테리아 및 감염 치료 특성은 잇몸질환의 상처를 치료하거나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꿀은 항균성을 가지고 있고, 상처 조직을 자극하여 상처 치유를 촉진시킵니다. 치은염, 출혈, 플라크 같은 치아 및 잇몸질환은 꿀을 규칙적으로 사용하면서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신진대사 촉진
아침 공복 상태에 따뜻한 물과 함께 소량의 꿀을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꿀은 몸에 저장된 지방을 소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레몬이나 계피 등과 함께 꿀을 곁들이면, 체중 감량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