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예산군농업기술센터, 농산물우수관리교육(GAP) 실시
[더데일리뉴스] 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고품질의 안전한 우수 농산물 생산을 위해 16일부터 19일까지 농업기술센터 농업인 교육관에서 농업인 80명을 대상으로 농산물우수관리교육(GAP)을 실시했다.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란 농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농약, 중금속, 유해생물 등 식품 위해요소를 생산 및 수확 후 포장단계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다.
GAP인증은 농가에서 기준에 부합한 농산물 생산을 장려하고 소비자에게는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며, GAP인증에 대한 농업인들의 관심이 해마다 높아지면서 전국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농업인도 증가 추세에 있다.
GAP교육은 친환경농업연구원 이사인 채희석 강사를 초빙해 ‘GAP인증제도 및 농약안전사용요령’을 주제로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GAP교육에 참석한 한 농업인은 “농산물 우수관리 기준 및 인증제도 교육을 통해 소비자가 요구하는 농산물의 고품질 생산을 위한 여러 가지 관리법을 알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업인이 요구하는 GAP인증 교육추진으로 농업 경쟁력 향상은 물론 고품질 농산물 생산 및 부가가치 향상으로 농가소득이 증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GAP교육을 시작으로 선도농가 등 영농현장에서 시설채소, 밭 작물 등 농업인이 요구하는 작목 위주로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또는 소수인원 중심의 수시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