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춘욱 Nov 16. 2022

IMF - 고령화가 진정한 의미의 인구폭탄!

코로나 쇼크 이후 출산율 급감, 기대수명은 다시 회복세

최근 발간된 IMF의 보고서(AGING IS THE REAL POPULATION BOMB) 내용을 <그림> 위주로 간단히 소개합니다. 


첫 번째 <그림>은 세계 인구와 증가율의 흐름을 보여주는데,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구증가율이 크게 떨어졌음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 인구 증가율이 회복되고 있기에, 2050년에는 100억 명 전후에 도달할 것이라는 것이 국제연합 인구 계획의 전망입니다(UN World Population Prospects, 2022). 


***


두 번째 <그림>은 세계의 출산율(왼쪽)과 기대 수명(오른쪽) 추세를 나타냅니다. 세계 출산율은 2020년을 전후해 큰 충격을 받았으며, 지속적인 하락이 예상된다고 하네요. 반대로 세계의 기대수명은 코로나 충격에서 벗어나 2050년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해, 드디어 77세를 넘어설 것이라고 합니다. 



***


출산율의 하락과 기대수명의 증가는 곧 노인 부양 비율(DR, Dependency Ratio)의 상승으로 연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래의 <표>는 각 지역별 인구와 출산율, 기대수명, 인구 대비 이민자 비율, 65세 이상 인구 비율, 80세 이상 인구 비율, 부양배율, 그리고 인구감소를 겪는 국가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한국이 속한 ASIA 부분을 보면, 평균 출산율 1.9명에 기대수명 73.2세, 이민자 비율은 1.8%, 65세 이상 인구 비율은 9.6%, 80세 이상 인구 비율은 1.8%, 부양배율 1.5, 그리고 인구감소를 겪는 나라의 비중은 34.3%로 나타나네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UN의 인구 전망 보고서 및 IMF의 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Low & Lower Fertility-출산율하락 원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