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춘욱 May 09. 2023

세계 전기차 시장에 대한 기본 지식(2022년 기준)

높아지는 중국 메이커 영향력


최근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대체 어떤 경쟁구도인지 궁금해 찾아본 자료입니다. 


글로벌 전기차(EV)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PHEV) 합산 판매량 추이를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2022년 드디어 1천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아직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잘 팔리기는 하지만, 점점 전기차가 대세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2021년 대비 2022년의 지역별 판매량 통계입니다. 유럽은 15% 성장, 중국은 82%, 북미는 48%, 기타 지역은 89% 성장했습니다. 그런데, 전체 1천만 대 판매에서 중국이 618만 대를 차지해 압도적인 점유율입니다. 요즘 IRA 때문에 관심 받는 북미는 110.8만 대 파는 데 그쳤습니다. 




마지막으로 세계 주요 메이커의 전기차 판매량 순위입니다. 1등은 중국의 BYD인데, 작년 성장률이 211%라는 게 놀랍습니다. 2등과 3등은 테슬라와 폭스바겐 그룹이구요. 10등 안에 중국 기업이 3회사 들어가 있고, 20위 권에는 12개 회사가 있군요. 물론 합자회사도 포함된 숫자입니다만.. 앞으로 한국 기업들은 중국 전기차의 약진에 잘 대비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V-Volumes - The Electric Vehicle World Sales Database


***


어떤 회사가 최종 승자(?) 혹은 시장의 리더가 될지 .. 짐작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산업 분석, 기업 분석은 제한적인 정보 속에서 미래를 예측해 나가야하는 고차 방정식이니 말입니다.

이 어려움을 피하며, 국민연금 등 글로벌 연기금을 '따라투자'하고 싶은 분들은 프리즘 앱에 관심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리즘(Frism) - 국민 모두를 위한 연금 솔루션 | 연금저축/IRP/ISA 한 번에



작가의 이전글 래리 서머스, "위안화 기축통화 가능성" 일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