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춘욱 Jun 20. 2023

아이 하나 둔 맞벌이 부부의 은퇴 설계

해지가 어려운 연금 계좌는 자산배분 운용으로, 이외는 부부 계좌 분리!

아래와 같은 고민을 가진 독자(혹은 구독자)가 계시기에 상담합니다. 


40대 맞벌이 부부로, 중학교 다니는 아이 하나입니다. 부부 합산 소득은 1억이 넘지만, (이직 등으로 인해) 저축은 월 3백만원 정도입니다. 지출은 보험료와 학원비 생활비 해서 250~300만원가량이네요.

현재 자산상태를 설명드리자면 공제에 약 1억원 정도 저축되어 있고(월 42만원 적립), 2억원 가까운 펀드가 있습니다. 연 수익률은 3% 후반에서 4% 초반이네요. 이 밖에 640원 정도의 펀드 잔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은 2천만원대 중반이고, 미국은 총 3천만원인데 둘 다 손실 상태입니다. 이 밖에 현금성 자산이 6천만원 전후이며, 지방에 국민평형 아파트 자가로 보유중이며 수익형 부동산도 보유 중입니다. 

결국 부동산 제외하고 시드머니 4억정도가 있는데, 이를 어떻게 굴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50대에는 월 300만원 내외의 현금 흐름 만드는 게 목표인데, 고민만 많습니다. 


일단 지금까지 잘 해오셨다 봅니다. 그런데 주식이나 펀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으니, 조금 마음이 아프네요. 인기 펀드에 가입했지만, 제 때 차익 실현 못해서 고통 받고 있는 상태이니 말입니다. 특히 개별 종목은 꽤 좋은 종목들인 것 같은데도 마이너스 성과인 것에 놀랐습니다. 


앞으로 10년간 4억원의 종잣돈을 가지고 월 3백만원씩 적립하며, 1년에 한번 리밸런싱한다고 가정해 '투자 3분법'을 운용하는 성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 운용자산이 4억 넘을 경우에는 종합금융과세 대상이 될 수 있으니 부부가 각각 2억원씩(매월 150만원씩 적립) 운용하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53세에 약 13.9억원이라는 자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전개되는 이유는 '한국주식/미국주식/미국국채'에 분산투자함으로써 연 기대수익률 8%를 기록하는 데다, 10년에 약 1회 전후만 손실 볼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목표한 53세가 된 다음 탈무드 투자법(한국주식/미국리츠/미국국채)로 부부 두분이 갈아타며, 추가 적립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왜 이때 탈무드 투자법으로 갈아타느냐 하면, 한국주식과 미국국채를 해외계좌로 운용하여 '분리과세' 받기 위함입니다. 


부부 각각 4억원이 넘으면 금융종합과세를 적용 받기에, 각 운용 자산이 7억 가까우면 해외 계좌를 열어 투자하는 게 세금 면에서 이익입니다. 이 결과는 아래 <그림>과 같은데, 53세부터 일체 저축하지 않고 매년 5천만원 인출한다고 가정해도 67세에 27.6억이라는 금융자산을 보유하게 됩니다. 만일 인출하지 않고 67세까지 계속 탈무드 투자법으로 운용한다면 약 40억 전후의 금융자산을 보유하게 됩니다.  



물론 이상의 시뮬레이션에 두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세금이고, 다른 하나는 인플레입니다. 즉, 53세부터 인출을 하는 돈이 5천만원으로 고정되는 게 아니라 늘어난다고 보아야겠죠. 더 나아가 해외계좌 운용 과정에서 연 1~2% 전후의 수수료 및 세금 지출은 불가피한 것으로 봐야 합니다. 이를 감안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연 3%씩 인출금을 인상하며, 연 1.5% 포인트의 수수료 및 세금 손실을 가정하면 67세 적립금은 19.3억원이 됩니다. 여기에 자녀에 대한 상속(및 증여) 등을 감안하고, 또 연금 지급을 받는 것까지 감안하면 계산은 또 달라질 수 있겠죠. 



요약하자면, 하루 빨리 부부 각각 2억원 정도로 금융자산 계좌를 분리하는 한편 해지 시 세금 문제가 발생하는 연금계좌를 '프리즘' 등 자산배분 운용(투자3분법 등)으로 이전하는 게 낫다 봅니다. 물론 제가 운용하는 프리즘 이외에 다른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도 대안이 될 수 있겠죠. 핵심은 낮은 수수료와 안정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자산 배분 전략으로 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산 규모가 10억원 넘어가면서부터 해외계좌 운용에 적극 나섬으로써 세금 문제도 회피하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제가 보기에 아주 건전한 재정상태를 가지고 계셔서, 건강에 신경쓰신다면 아주 부유한 노후를 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웅비하는 인도 주식시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