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개념을 정리하기 전에, 비즈니스 모델이 어떤 개념인지부터 간단하게 설명하고 알아가고 넘어가 보죠. 비즈니스 모델(이하 BM)이란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사업 아이디어를 어떤 방법으로 제공하고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쉽게 말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느 고객에게 팔고,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를 계획하는 거죠.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BM이 없이 시작하는 사업은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매우 높죠. 그리고 시장에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또한 BM을 설계하다 보면 수익 창출을 위한 구체적인 모습을 그려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BM을 확립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방법론들이 개발되었고,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방법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총 9가지의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즉,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핵심 요인을 9가지 블록으로 표현합니다. 아래 사진으로 구성 요소를 직접 하나하나씩 살펴볼게요.
- 고객 세그먼트(고객 세분화)에서는 목표로 하는 고객을 구체적으로 규정합니다.
- 쉽게 말하면 누가 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할 것인지? 를 적어보는 블록입니다.
- 주 고객이 누구냐에 따라 그에 따른 가치제안이 많이 달라지겠죠.
- 위에서 고객 세그먼트로 정한 '그 고객'이 필요로 하는 그 무언가를 정의하는 블록입니다.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다음으로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것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 아무리 세상에 필요한 서비스를 만들었더라도 고객들이 아무도 몰라준다면 사업이 될 리가 없겠죠.
- 대표적인 채널로는 각종 도, 소매점, 인터넷 사이트( 인스타그램 등 )가 있어요.
- 신생 창업 기업은 웬만한 경우에서는 고객이 없는 상황에서 시작을 하게 되죠.
- 그래서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그리고 확보한 고객과의 관계를 어떻게 유지해나갈 것인지도 결정해야 합니다.
- 그 방안들에 대해서 쓰는 블록입니다. 예시로는 인스타그램을 통한 홍보 및 소통 등이 있겠습니다.
- 기업은 최소한의 중요한 핵심 비즈니스 자원을 확보할 필요가 있죠.
- 물적 자원, 지적 자원, 인적자원, 재무자원 등 어떤 자원을 확보할 것인지를 적는 블록입니다.
- 예를 들어 구글의 핵심 비즈니스 자원은 뭘까요? 데이터죠.
- 기업이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을 이야기합니다.
- 특히 수익원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을 일컫습니다.
- 고객, 채널, 관계 등을 다 가지고 있어도 핵심 활동이 무엇이냐에 따라 기업의 존속 여부가 결정되죠.
- 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사업인데 앱을 지속적으로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하지 않는다면...
-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시켜줄 협력자를 말합니다.
- 쉽게 말하면 사업을 유지시켜주거나 도움을 주는 든든한 파트너를 생각해 보는 블록입니다.
- 예를 들어 배달의 민족의 핵심 파트너는 누가 있을까요? 작은 범위에서는 라이더 및 사장님들도 포함할 수 있을 것이고, 배달의 민족이 성장할 수 있게 도와준 여러 VC나 앱 개발자들도 핵심 파트너가 될 수 있겠죠.
- 고객에게 가치제안으로 창출할 수 있는 수익의 원천을 이야기합니다.
- 제품 및 솔루션 판매 마진, 서비스 이용료, 구독 이용료, 중개 수수료, 대여로, 임대료, 라이선싱 수익료, 광고 수익 등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는데 발생한 모든 비용을 지칭합니다.
- 고객 창출, 관계 유지, 핵심자원 확보, 핵심 활동 유지비, 핵심 파트너십을 만들어내기 위한 비용 등 모든 비용을 의미합니다.
구글에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예시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기업( 카카오, 구글 등 )에 대해서도 쉽게 예시를 보면서 이해하실 수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그리고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중요도가 매우 매우 달라지니, 아이디어를 직접 표현하고 정리해보시면서 어떤 블록이 우리 비즈니스에 중요할지를 생각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0. 앞으로 쓸 창업 지식 관련 저의 브런치 글들
1. (LG CNS) https://blog.lgcns.com/1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