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밀밀 Dec 11. 2018

성격은 운명이다

여전히 나는 갈팡질팡한다

수습기자 기간은 3개월이었다. 그렇게 들어가고 싶었던 회사였는데. 그렇고 되고 싶었던 기자였는데. 내가 과연 이 일을 계속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다. 나는 자주 혼났고 정말 많이 울었다.


어느 정도였냐면, 아침에 사수한테 보고하다가 혼나서 울고 점심에 토론회 취재하며 타이핑 치면서 울고 저녁에 사수 만나러 회사 들어가면서 택시 안에서 또 울고... 진짜 하루 종일 울었다. 저녁에 사수 만나서도 당연히 울었다.


나는 기자를 하고 싶었고,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고등학교 때부터 기자라는 목표 하나만 가지고 달려왔으니까 나는 당연히 잘 할 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막상 경험한 기자의 삶은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달랐다. 내가 기자를 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다. 그런 고민을 하는 내게 사수는 말했다.


“잘 모르겠다고? 그럼 그만둬!”


늘 ‘기자란 모름지기...’라며 기자의 사명감을 말하던 선배에게 나 같은 후배가 도통 이해 안 가는 종족이었을 거다. 대체 이 녀석은 왜 이렇게 나약한 걸까 싶었겠지.  


나는 반대로 저 선배는 어쩜 저렇게 확신이 있을까 궁금했다. 내게는 왜 저런 확신이 없을까. 나는 왜 이리 생각이 많은 걸까. 한편으로는 처음 살아보는 인생인데 혼란스러운 게 당연하다고 자위했다.



의지할만한 일  


(출처 : unsplash)


수습기자 생활을 무사히(?) 마치고 사회팀에 배정됐지만 여전히 나는 확신이 없었다. 이 길이 내 길이 맞는 걸까. 어떤 날은 천직인 것 같다가도 어떤 날은 본성을 거스르는 일 같았다. 어떤 날은 가슴 터질 듯 행복했고 어떤 날은 사라지고 싶을 만큼 불행했다. 그렇게 취재부와 편집부에서 8년 넘는 시간을 보냈다.


퇴사를 하고 새로운 일을 시작했지만 여전히 나는 갈팡질팡한다. 신나고 재밌게 달리다가도 불쑥 내가 깜냥 안 되는 일을 벌인 건 아닐까 회의가 든다. 퇴사만 하면 다 괜찮을 줄 알았는데 퇴사는 또 다른 시작일 뿐이었다. 가끔 이 불안이 억겁의 시간처럼 막막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내일도 모레도 이 시간을 버티며 살아가야 한다는 게 두렵다. 자꾸만 도망치고 싶어진다. 마치 육아처럼.


얼마 전, 예전에 사용하다 닫아둔 블로그에 들어갔다. 9년 전 내가 쓴 문장을 보는데 피식 웃음이 났다.

“내게는 ‘의지할만한 일’이 뭘까 생각해본다. 요즘 들어 느끼는 거지만, 되든, 안 되든 기자가 되는 게 끝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why do I need feet when I have wings to fly'라는 긴 노래 제목처럼, 목표를 이룬다고 해도 분명 다른 결핍이 생겨나리라는 걸 아니까. 결국, 내가 의지할 수 있는 건 점점 더 채워지고 있는 내 자신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다. 나도 그처럼 더 열심히 써야겠다.”


소설가의 박민규의 수상 소감문을 보고 쓴 글이었다. 나는 이때도 이미 알고 있었다. 목표를 이룬다 해도 분명 다른 결핍이 생겨나리라는 걸. 나는 날개를 가지고서도 두 발을 그리워 할 사람이라는 걸.



어쩌겠는가, 이게 나인 걸


(출처 : unsplash)


언젠가 배우 박정민의 인터뷰를 읽다가 격하게 공감한 대목이 있다.

http://hankookilbo.com/v/9cc60ffaf840475da1d1b77f3ec96e6a

 

"그러고 보면 사람은 잘 안 변하는 것 같아요. 저는 안심이란 걸 해본 게 언제인지 기억이 잘 안 나거든요. 늘 불안에 떨어요. 성격인 것 같아요. 성격이 운명이다, 라는 셰익스피어의 말이 그러고 보면 맞다 싶어요."



"안심이란 걸 해본 게 언제인지 기억이 잘 안 난다"니. 나 같은 사람이 또 있구나. '성격이 운명이다'라는 말. 절망스럽기도 하지만 왠지 위로가 된다.


어쩌겠는가. 이게 나인 걸. 이게 운명인 걸. 늘 내 감정을 깊이 들여다보고 살피는 수밖에.

매거진의 이전글 100%의 미용실을 찾는 일에 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