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원하는 것을 만드는 시대
반짝이는 아이디어들은 늘 우리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 이것만 있으면 진짜 편할 텐데”, “왜 이런 건 아무도 만들지 않는 거지?”라는 생각의 시작은 누구나 쉽게 합니다. 그러나 누구나 상상은 할 수 있지만, 만약 이 아이디어를 구현할 때는 해결해야 할 일이 추가됩니다. 아이디어를 구현 가능한 상태로 발전시키기, 테스트할 물건과 시스템 만들기, 판매 가능한 채널 찾기, 광고하고 판매하기 등의 일입니다.
지난 20세기에는 아이디어만으로 세상을 바꾸기 어려웠습니다. 더 좋은 물건을 발명할 수 있었지만 이를 생산해주는 업체를 찾는 것은 또 다른 일이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사람들 대부분은 새로운 것을 만들 시도조차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런 시도가 가능했던 것은 큰 회사 차원에서 불특정 다수를 위한 서비스, 대량생산으로 제품을 만들어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형태가 전부였습니다. 이런 형태의 아이디어 실현과 시장 장악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제품, 서비스의 형태입니다.
하지만 산업혁명 시대를 지나 인터넷의 발견과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을 사용해 온라인에 24시간 연결된 생활을 하는 21세기에 이르러 많은 환경이 변했습니다. 인터넷, 컴퓨터, 재료, 생산공정의 혁신 등은 새 시대에 대한 강력한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미국 IT 전문 잡지 와이어드 WIRED의 편집장인 크리스 앤더슨은 그의 책 메이커스에서 '오늘날은 인터넷이라는 시장에서 발명가가 곧 기업가가 되는 시대'라고 이야기합니다.
산업혁명으로 이룬, 동력과 생산방식의 발달 이후 발전 중인 운송수단의 발달은 물류의 이동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배와 자동차를 통한 무역 시대에서 항공 무역의 시대로 넘어가는 현재 시점에서 대륙을 넘어선 해외 배송 비용은 저렴해지고 시간은 단축되고 있습니다.
3D 프린터와 3D printer 레이저 커터 laser cutter, 쾌속조형기술 rapid prototype은 새로운 제조 혁명을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3D 프린터의 발달과 보급은 원하는 물건의 모양의 틀을 만들어 찍어내는 공장이 주도하는 20세기 방식이 아닌 입체 조형물을 직접 프린트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제조 시간과 원가를 획기적으로 낮추는 효과를 가져왔고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는 재료의 발달로 원하는 강도와 형태를 가진 물건을 직접 입체 프린트하게 되면서 이전 시대와는 비교할 수 없는 비용과 시간에 원하는 물건을 제조하게 되었습니다.
물건의 외형뿐 아니라 구성품들의 가격도 저렴해지고 구하기 어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세계의 공장이라 불리는 심천 深圳 Shenzhen에서는 원하는 시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부품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물건의 모양을 필요한 재료를 사용해 3D 프린터로 찍어내고 작동하는데 필요한 부품들을 구매해 조립하면 사용 테스트가 가능한 시제품이 완성됩니다.
생산 방식과 재료의 변화, 그리고 배송 비용의 절감을 통한 혁신은 제품의 개발 및 테스트 단계를 혁신적으로 단축하고 개인화된 생산자가 소비자 개개인에게 맞춤형 상품을 팔기에 더 좋은 환경이 되고 있습니다.
2007년 등장한 애플의 아이폰을 시작으로 스마트폰과 앱스토어의 등장은 전혀 새로운 디지털 시대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아이폰 효과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대한 직업 인식을 더 좋게 바꾸고 그들의 소득과 삶에 변화를 가져왔을 뿐 아니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전 세계 사람들의 삶을 바꾸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24시간 네트워크에 연결된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이전에는 접근이 어려웠던 시간과 장소에서 그 상황에 필요한 정보에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