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서아빠 Jan 04. 2024

연문위키 - 1편. 봄(See) ④

4) 빛은 어떻게 이동하나요?

※ 연문위키는 관지식과 해력 주의 읽기 경험 우기 프로젝트의 준말입니다.


④ 빛은 어떻게 이동할까요?

빛은 성질이 다른 매질(媒質, transmission medium)로 진행할 때 그 매질에 따라 빛의 속도와 파장이 달라지게 됩니다. 매질은 파동이나 물리적 작용을 다른 곳으로 옮겨주는 매개물을 의미합니다. (물론 매를 때리다는 뜻도 있지만요.) 대표적으로 소리의 매질은 공기입니다. 하지만 물은 소리를 잘 전달하지 못하죠. 여러분들은 물속에서 대화를 나눠본 적 있나요?

※ 파동( 波動, ① wave / ② crisis, shock) : 물결의 움직임 / ① 물, 소리, 빛의 물결모양의 움직임 / ② (비유)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사건 (예_ 석유파동(Oil Shock)
※ 매개(媒介, medium) :  중개하여 소개하다 / 둘 사이에 관계를 맺어준다는 의미


媒는 중개하다, 이어지다는 뜻입니다. 중매(仲媒, arranged)는 중간에서 결혼할 수 있게 연결해 주는 것을 말하고, 이러한 사람을 매파(媒婆)라고도 합니다. 파(婆)는 할머니를 뜻하는 용어로, 할아버지는 옹(翁)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성별에 따라 쓸 수 있는 말이 있습니다. 스무 살의 남자에게는 약관(弱冠 - 약한 갓)을 쓰고, 여자에게는 묘령(妙齡 - 묘한 나이) 또는 방년(芳年-꽃다운 나이)이라고 씁니다. 총각(남자)/아가씨(여자)도 성별을 구분해서 사용하죠.  또한 재색(才色 (재주(재), 외모/빛(색)))을 겸비했다의 재색은 여자에게만 사용합니다.

어렵다고요? 브라보(Bravo)라는 단어 아시나요? 이탈리아어로 '잘한다', '좋다' 정도의 의미로 사용되는 말입니다. 하지만 브라보는 남자에게만 써야 하죠. 여성 혼자일 때는 '브라바'(brava)라 하고, 여성이 여럿일 때 '브라베'(brave)라고 해야 합니다. 칭찬의 대상에 남녀가 섞여 있으면 '브라비'(bravi)라고 한다고 하죠. 성별과 단수/복수에 따라 써야 하는 말이 달라지는 이탈리아어보다 훨씬 쉽지 않나요?


할아버지를 뜻하는 '옹(翁)'도 마찬가지입니다. 새옹지마(塞翁之馬, (변방(새), 할아버지(옹), ~의(지), 말(마))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새옹지마는 변방 할어버지의 말이라는 뜻의 사자성어인데 '작은 일에 기뻐하거나 화내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변방은 나라의 가장 바깥을 뜻하는 말인데, 적들이 쳐들어 올 때 가장 먼저 전쟁이 발발하는 지역이죠. 변방에 사는 할아버지의 말이 어느 날 도망가 사람들은 위로해 주었습니다. 이후 말이 다른 야생마들을 이끌고 돌아왔어요. 사람들이 기뻐하자 하지만 할아버지는 이 일이 행복을 가져다줄지, 불행을 가져다줄지 알 수 없다고 말했어요. 할아버지의 아들이 그 말을 타다 떨어져 다리가 부러지는 일이 있었어요. 사람들은 또 위로해 주었지요. 하지만 얼마 후 전쟁이 벌여졌고, 할아버지의 아들은 다리가 부러진 덕에 징집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자 사람들이 새옹(변방에 사는 할아버지)의 말을 두고 '작은 일에 기뻐하거나 화내지 말아야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 사자성어(四子成語) : 네 글자의 한자어로 이루어진 말로 주로 교훈이 있는 말. 비슷한 말로 고사성어(古事成語)가 있는데, 고사성어는 고사(옛이야기)에서 유래한 2~12글자의 한자어를 뜻한다. 고사성어 중 4자로 되어 있는 것을 사자성어라고 함.
※ 징집(徵輯(부를(징), 모을(집)), conscription) : 국가가 국민을 대상으로 해당 국가를 방위할 의무를 강제로 부여하는 제도

이야기가 또 옆으로 샜네요. 이럴 때는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졌다'라고도 합니다.





빛의 굴절

뉴턴의 프리즘실험을 보면, 프리즘에 통과한 빛이 굴절되어 다양한 색으로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굴절(屈折, refraction)은 꺾임을 말합니다. 굴절 현상은 빛이나 소리, 물줄기 등이 성질이 다른 매질을 통과할 때 (예를 들어 빛이 공기에서 물로 진행할 때) 꺾여 나아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광섬유의 전반사 현상 : 빛이 100% 굴절된다.

굴절된 빛의 100%가 모두 반사되는 현상을 전반사 total reflection(완전히 반사되었다는 의미)라고 하며, 광섬유, 카메라 등은 전반사를 이용해 빛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장치의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북극곰의 피부와 털 : 북극곰의 피부는 검은색이고 털은 투명하다

광섬유의 전반사를 이용해 북극의 추위를 견디는 동물이 있습니다. 바로 북극곰이죠. 북극곰의 피부색은 검은색입니다. 북극곰은 태양광이 적은 북극에서 최대한 빛을 흡수하기 위해 검은색의 피부를 가지게 되었는데요, 북극곰의 이미지가 눈과 같은 하얀색인 이유는 투명한 털 때문입니다.

북극곰의 털은 광섬유와 같은 원리로 태양빛을 전반사하여 피부까지 손실 없이 전달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이러한 특성 때문에 혹독한 추위에서도 체온 손실이 거의 없어 살아남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흰색은 북극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눈과 같은 색이니 먹이에게 금방 눈에 띄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순록 이야기에서 알 수 있듯이 순록은 자외선을 볼 수 있는 눈을 통해 북극곰의 위장을 먼저 간파할 수 있으니 동물 진화의 세계는 참 오묘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혹독한 (酷毒-. severe, harsh, hard) : 심하고 독한 / 몹시 심한
※ 손실 (損失, loss ) : 잃어버리거나 축나서 손해를 봄. 또는 그 손해
※ 위장 (僞裝, camouflage) : 거짓으로 꾸밈 / 본래의 정체나 모습이 드러나지 않도록 거짓으로 꾸밈. 또는 그런 수단이나 방법.
※ 간파 (看破, penetration ) : 관찰하여 깨뜨림 / 속내를 꿰뚫어 알아차림
※ 오묘한 (奧妙-, profound and mysterious) : 깊고 색다르다  / 심오하고 색달라 특별한 느낌을 주는 상태에 있다. 또는, (어떤 일이) 뭐라고 표현하거나 규정하기 어려운 상태에 있다. 야릇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