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젤라푸 Jan 23. 2018

자동차 썬팅 꼭 해야 하나?시공은 언제 하는 게 좋나?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 썬팅 상식 5가지를 소개한다.


많은 사람들이 '썬팅' 이라는 말로 알고 있는 '윈도우 필름을 자동차 유리에 시공하는 작업'은 '틴팅'이 올바른 표현이다. 해외에서는 색을 입힌다는 뜻의 'Tint' 라는 단어를 사용해 틴팅이라고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면 표준어가 될 수 있는 세상. 틴팅이든 썬팅이든 무엇이라 부르는 것이 중요하지는 않다. 오히려 썬팅을 왜 해야하고? 언제? 어디서 하는 것이 좋은가가 더 유용한 자동차 정보일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썬팅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 정보 5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자동차 썬팅은 꼭 해야할까?

차량용 윈도우 썬팅은 빛을 반사하고 UV를 차단해서 운전자의 시야 확보에 도움을 준다. 또한, 차량 탑승자와 차량 내부 인테리어인 실내 가죽 내장재의 변색과 손상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썬팅을 하는 것이 좋다. 

올바른 윈도우 썬팅을 선택하고 시공하면 차량 유리의 단점인 내구성이 보강되고, 차량 내부를 시각적으로 보호하여 도난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 외관을 더 수려하게 만드는 용도로 튜닝 개념으로 자동차 썬팅을 하는 사람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하지만, 멋을 위해 전면유리에 반사필름을 사용할 경우, 야간 주행 시 빛 번짐 현상으로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도로교통법상 전면 유리는 70% 운전석과 동승석은 40% 이상의 투과율을 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뒷좌석과 뒷면 창유리에 대한 규정은 따로 정하지 않고 있다.



2. 자동차 썬팅은 건강과도 관계 있다?

자동차 썬팅 유무는 개인 건강에 직간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먼저, 썬팅이 되어 있으면 주간에는 햇빛과 직사광선, 야간 운전시에는 반대 차량 라이트에 의한 눈부심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해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실내로 유입되는 불필요한 태양에너지와 자외선을 차단시켜 운전자와 동승자의 피부 손상 및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자외선에 과다 노출될 경우 기미, 주근깨는 물론 각종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썬팅 유무가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레이노 크로마 시리즈와 같은 프리미엄 썬팅 필름은 자외선을 99.9%까지 차단한다.



3. 자동차 썬팅하기 좋은 계절은 따로 있다?


자동차 썬팅은 개인이 직접하기 어려운 작업으로 전문가에게 맡기면 적게는 30만원에서 60만원까지의 비용이 든다. 비용 부담이 큰 만큼 보다 썬팅이 효과적으로 잘 될 수 있는 시기에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썬팅을 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계절은 봄과 가을이다. 온화한 기후와 낮은 습도가 썬팅을 차량 유리면에 제대로 안착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썬팅 시공이 끝난 뒤에는 필름이 유리면에 완전히 안착될 때까지 일정 시간이 지나야 하는데, 이때 날씨가 썬팅 품질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해 봄과 가을을 최적 시기로 말한다.

하지만 봄과 가을에도 봄비와 초가을까지 이어지는 장맛비라는 변수가 존재해, 썬팅 시공이 습도 문제로 까다로울 수 있다. 



4. 여름과 겨울에는 썬팅이 불가능한가?

여름과 겨울에도 썬팅을 시공하지만, 많은 주의를 요해 시공 전문성을 갖춘 곳에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름에는 더운 공기가 썬팅의 유리면 안착을 촉진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한반도 기후의 특성상 높은 습도로 썬팅 시공에 어려움이 따른다.

겨울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필름이 제대로 안착되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어 썬팅이 불가능할 수 있다. 특히, 겨울에 썬팅을 시공한 경우에는 필름이 유리면에 완전히 안착될 때까지 오랫동안 창문을 열지 못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할 수도 있다. 

혹, 겨울에 썬팅은 하지 말아야겠다고 결심했는가? 다시 한번 고민하라고 권하고 싶다. 겨울철 자외선은 햇볕이 뜨거운 여름철보다 지면반사율이 높아 4배 이상 강하다. 이로 인해 눈 속에 활성산소를 생성하여 눈의 정상 세포를 파괴하는 등 눈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 

겨울철 썬팅이 필요한 이유이다.



5. 썬팅은 교통사고 피해를 줄여준다?

자동차 썬팅은 열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외부 온도에 영향을 덜 받게 하는 효과가 있다. 

여름에는 차량 내부 온도 상승을 막아 에어컨 사용을 줄일 수 있으며, 겨울에는 차량 내 온도 유지에 간접영향을 끼쳐 히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파노라마 선루프/글라스 루프 썬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이다.


글라스 루프 썬팅은 온도 유지 외에도 안전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현대기아차를 비롯 많은 제조사들이 비용절감을 위해 파노라마 선루프에 접합유리가 아닌 강화유리를 사용하고 있다. 면적이 넓은 파노라마 선루프일 수록 자동차 앞유리와 같은 접합유리를 사용해야 안전하나, 현실은 강화유리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푸조/시트로엥, 볼보는 접합유리를 사용하고 있다.)

교통사고 발생 시,글래스 루프 폭발과 파편 발생으로 인해 2차 피해를 당한 사고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실적으로
 강화유리를 접합유리로 바꿀 수 없는 상황에서는 자동차 썬팅을 통해 접합유리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자동차 썬팅의 필름지가 유리 파편이 흩어지는 것을 막아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티렉스 Car Story"

매거진의 이전글 알아두면 도움되는 자동차 관련 유용어플 BEST 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