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빙판길과 눈길 안전운전 방법은 단순하지만, 알아도 지키기 쉽지 않다
평년 기온보다 낮은 추운 한파가 1주일째 이어지면서, 움추려진 몸으로 낙상사고가 빈번하게 벌어지고 있다. 자동차도 월동준비를 마쳤다고 하여도 빙판길과 눈길에 미끄러지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겨울 빙판길과 눈길 안전운전 방법은 단순하지만, 기본을 지키지 않아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누구나 알 수 있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겨울 빙판길/눈길 안전운전법을 소개한다.
1. 운전만큼 중요한 점검을 철저하게 한다.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면 접지력이 감소하므로, 자동차가 겨울철 빙판길에서 쉽게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가능하다면 겨울철 스노우타이어를 구매해 사용하는 것이 안전에 효과적이다.스노우 타이어만으로 뭐든 빙판길과 눈길을 예방할 수 있는 건 아니란 점은 주의 바란다.
2. 추운 겨울에는 예열이 필수사항이다.
급한 마음에 예열하지 않고 바로 출발하시는 경우에는 얼어붙은 오일로 인해 엔진에 무리를 주게 되고 운전 중 고장으로 사고가 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3. 겨울철 빙판길/눈길은 차가 미끄러지기 때문에 평상시 주행속도의 20%는 감속해야 한다. 특히, 제동거리가 늘어난다는 점을 인지하고, 앞 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하게 유지한다.
빙판길은 마찰력이 낮아져 제동거리가 3배 이상 늘어나므로, 차간거리를 평상시에 2배 이상 두는 게 좋다.
4. 눈길 운전 시에는 앞 차가 남긴 바큇자국을 따라가는 것이 좋다.
먼저 지나가며 만든 바큇자국은 차선 밖으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다.
5. 브레이크 하는 방법은 풋브레이크보다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풋브레이크에 의한 강제 정지는 자동차를 돌아가게 할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어를 저단기어로 점차 변속해 차량이 고속에서 저속으로 주행하게끔 하면 자동차가 조작에도 도움이 된다. 이 방법은 눈길에서 특히 유용한 안전운전법이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포플린 Life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