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젤라푸 Jan 02. 2019

겨울철 빙판길/눈길 필수용품, 스노우 체인의 모든 것

얼마전 일본 국토교통성에서는 폭설시 체인 없는 차의 통행을 금하는 도로교통표지판을 신설했다. 푸른색 바탕의 원형 표지판 안에는 타이어에 체인이 감긴 것을 뜻하는 그림이 기재되어 있어 누구나 알 수 있도록 한 것이 포인트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관련 내용을 소개하면서 이번 표지판을 신설하게 된 계기로 도로교통의 확보를 위해 체인규제를 실시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신설된 체인 없는 차 규제 표지판은 주로 국도나 고속도로의 주요한 산악구간이나 자주 폭설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던 일본의 주요 구간에 설치된다.

올 겨울에는 추위와 함께 폭설이 올 가능성도 높다는 예보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한 대비로 12월 7일부터 13일까지 스노체인 판매량이 전월 대비 1,137% 증가했다고 한다.(12월 17일 G마켓 리포트 결과)

폭설 뒤에 눈길과 빙판길에서 스노우 타이어로 해결되지 않을 때, 안전수칙을 지켜도 자동차를 컨트롤할 수 없는 상황일 때, 사용할 수 있는 스노우체인. 스노우체인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본다.

스노우체인의 기본이라 불리며, 다른 종류의 체인보다 가격이 싸고 튼튼해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장착이 어렵고 승차감이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녹이 쉽게 슬어 재사용이 어렵고, 내구성이 약해 오랜 시간 주행에는 적합하지 못 하다.

이름 그대로 천으로 만들어진 체인이다. 장착 방법이 간단하고 승차감이 좋지만 다른 체인에 비해 수명이 짧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가심비는 있으나, 가성비는 떨어지는 체인이다.

가장 무난한 스노우체인이다. 적당한 가격과 노면과의 마찰력이 적어 승차감이 좋아 인기가 높다. 

하지만, 부피가 크고 장착법이 약간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다른 체인들에 비해 유독 비싼 몸값을 자랑한다. 비싼 만큼 장착이 편리하며 소모품 교체만으로 반영구적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 겨울 내내 차량에 허브디스크를 장착하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갑작스런 눈길 주행 시 사용하면 편리하다는 장점으로 도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다. 

타이어 접지 면에 스프레이를 뿌려주는 방식으로 스프레이 성분 중 송진과 비슷한 성분이 타이어의 마찰계수를 높여 빙판길에서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다. 단시간용으로 1~2시간 후에는 다시 뿌려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다.

케익/커피 위의 생크림 같이 젤 타입의 스노우 체인도 있다. 시중에서 구입하기 힘들지만, 스프레이 체인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고 한다.

또한 스노우패치라는 임시방편으로 사용하기 좋은 스노우체인도 나왔다. 설치가 간편하고 일반도로에서 제거하지 않고 사용해도 무난한 승차감을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포플린 Life Stor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